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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족기업의 ESG 적용에 관한 연구

Title
가족기업의 ESG 적용에 관한 연구
Other Titles
A Study of ESG Application in Family Businesses- With Chinese A-Share Listed Companies
Author
오환방
Alternative Author(s)
WU HUANFANG
Advisor(s)
강창모
Issue Date
2023. 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가족기업은 가장 보편적인 기업 조직 형태로 세계 경제에서 빼놓을 수 없는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통상적인 시장경제 발전 초기 단계에서 기업의 주요 조직 형태로 경제성장에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였다. 가족기업은 일반 기업과 달리 재무 목표 외에 사회 감성적 부(socio-emotional wealth; SEW)이라는 비재무 목표도 중시하고 추구한다. 사회 감성적 부는 지역사회에서 신분 혹은 가족에 대한 긍정적 평판을 쌓음으로써 가족의 사회적 지위나 영향을 유지하는 것을 가리킨다. 이러한 지속가능한 발전을 더욱 중시한다는 장기적인 관점과 지역사회와의 상생을 위한 발전 이념은 ESG와 잘 맞아떨어진다. ESG는 Environmental(환경), Social(사회) 및 Governance(지배구조)의 약자로 최근 금융시장에서 대두되고 있는 중요한 투자이념과 기업 행동지침이자 지속 가능한 발전이념이 금융시장과 미시적인 기업 차원의 구체적인 투영이다. ESG 지표는 기업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한 기업 성과를 측정하는 평가체계로 기업의 장기적 가치를 평가하는 근거 중의 하나이다. 또한, ESG 정보공개 관련 규제를 속속 도입되면서 ESG는 주목할 만한 이슈에서 확실하게 이행해야 할 의무와 원칙으로 전환되어 관련한 규제 정책에 대응하지 못하면 시장에서 퇴출당할 위험에 처할 것이다. 따라서, 가족기업은 중국의 가장 역동적이고 발전적인 중견 기업 형태로서 ESG를 적용하는 것은 필수적이다. 그러나, 기존연구에 살펴보면, ESG와 주식수익률, 재무성과, 기업가치 등에 관한 국내외 연구가 수없이 많았지만, 국가 경제와 자본시장 양면에서 중추적인 역할을 하는 가족기업에 초점을 맞춘 연구는 미미하다. 본 연구는 2009년~2021년 중국 상하이 증권거래소 및 선전 증권거래소 A주식에 상장된 기업을 대상으로 가족 기업의 관점에서 기업의 소유권 및 지배권 구조는 ESG에 대한 영향을 고찰하고, ESG가 가족 기업의 대리인 비용과 재무적 제약 정도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고자 한다. 특히, ESG 성과가 가족기업과 대리인 비용、재무적 제약 정도 간의 관계에 대한 조절 효과를 탐구한다. 연구의 첫 번째 부분은 가족 기업 여부, 소유권 및 지배권 구조는 ESG 성과에 대해 미친 영향을 고찰하였다. 주요 연구 결과, (1) 가족기업 여부는 ESG 성과에 유의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그리고, (2) 실지배인 혹은 가족 갖는 소유권이 ESG 성과에 대한 유의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특히 가족기업의 경우 지배 가족이 보유한 소유권이 집중될수록 기업의 ESG 성과가 높아질 것이다. 또한, (3) 실지배인 또는 가족이 보유한 소유권과 지배권의 비율이 집중될수록 기업은 더 좋은 ESG 성과를 거둘 수 있다. 가족기업의 경우에서, 지배 가족이 갖는 소유·지배권의 집중도는 비가족기업보다 ESG 성과에 추가적인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다. 연구의 두 번째 부분은 기업 ESG 성과가 가족 기업 대리인 비용과 재무적 제약 정도에 미치는 영향을 탐구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우수한 ESG 성과가 기업 대리인 비용을 절감할 수 있음을 시사하며 특히 가족 기업의 강력한 감독 및 인센티브 하에서 추가적인 효과를 창출할 것이다. (2) ESG 성과는 기업의 재무적 제약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되지만 가족기업과 비가족기업 사이에 추가적 효과를 나타내지 않는다. 본 연구는 ESG 지표의 한계성, 가족기업 분류의 자의성 등의 한계점이 있지만, 다음과 같은 공헌도를 들 수 있다. 첫째로, ESG의 가족기업 적용에 대한 이론적 한계를 보완을 통해, 후속 관련 연구를 위한 참고를 제공하였다. 둘째로, 중국 가족기업의 지속 가능한 발전 목표와 장기적인 가치 창출에 대한 이론적 근거를 제시하였다.
URI
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654663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803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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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S](대학원) > BUSINESS ADMINISTRATION(경영학과) > Theses (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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