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자들이 펀드를 선택할 때 고려하는 정보는 무엇인가

What information do investors consider when choosing a fund?

본 연구는 국내 주식형 공모펀드 시장을 대상으로 투자자들이 어떠한 정보에 기반하여 펀드를 선택하고 투자하는지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였다. 일반적으로 금융 업계에서 투자자들을 대상으로 추천하는 기준, 예를 들어 상대적으로 단순한 지표들인 펀드의 수익률 또는 시장 지표 및 벤치마크에 대한 초과 수익률, 위험 대비 성과(Sharpe 및 Treynor 지수 등)을 사용하여 펀드를 선택할 수 있을 것이다. 반면, CAPM 또는 Fama and French Three factor model과 같은 특정 자산가격모형들을 활용하여 펀드의 위험조정 성과를 측정하고, 이를 기반으로 펀드를 선택할 수도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