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조기업의 정보화 수준이 기업 성과 지표에 미치는 영향 : 공장 스마트화 및 정보화 관심도를 중심으로

4차 산업혁명의 시대가 도래하면서 글로벌 기업, 특히 제조기업의 패러다임이 급격하게 변화하고 있다. 이러한 급변하는 환경 속에서 기업은 지속가능한 경쟁우위를 확보하기 위해서 제조업에 필요한 내부환경을 구축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판단된다. 스마트 공장 및 정보화는 국내 제조기업에 필수 역량으로 인식되고 있고, 이를 도입 및 활용하는 것이 제조기업의 경쟁력을 확보하는 방안이다. 따라서, 기업 내부에서 스마트 공장 및 정보화에 지속적으로 관심을 가지고 이것의 영향에 대해 인지를 하고 있는 것이 기업의 성과를 높이는 데 중요한 자원으로 여겨질 것이다. 이러한 맥락에서, 스마트제조혁신추진단에서 조사한 중소기업 정보화수준조사를 바탕으로 우리나라 제조기업의 스마트공장에 대한 기대와 정보화 관심도를 통해 기업 성과 지표에 미치는 영향을 보고자 한다. 이에 따라, 본 연구는 스마트공장 기대효과와 정보화 관심도에 대한 측정 지표로서 스마트제조혁신추진단에서 조사한 중소기업 정보화수준조사의 측정 항목을 이용하여 실증적으로 검증해보고자 한다. 더불어, 기존의 선행연구들이 정보화 업무환경 및 기술 수용 의도가 기술 수용 및 기업 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입증하는 데 주력하였으나 본 연구에서는 스마트공장 기대효과와 정보화 관심도가 기업 성과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 이 영향관계에서 정보시스템 업무기여도가 어떤 조절효과를 보이는 지 파악하고자 한다. 연구결과, 스마트공장 기대효과와 정보화 관심도는 모두 기업 성과 만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왔다. 또한, 정보시스템 업무기여도가 이 영향관계에서 조절효과를 보이는 것으로 분석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