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로공간과 기능공간의 통합을 통한 선형 실험 주택 설계

Abstract

아파트 중심의 주거형태가 주류를 이루고 있는 한국의 주거공간은 공용공간인 거실을 중심으로 기능을 담고 있는 방들이 둘러싸는 홀형 배치방식이 보편적이다. Hall형 공간구성은 남향배치와 환기는 물론 짧은 동선으로 인한 최대 기능공간 확보를 목적으로 효율성과 경제성에 집중한다. 하지만 이 방식의 천편일룰적인 적용으로 주거의 규모, 대지의 형태, 삶의 방식을 반영하지 못한 획일적인 주거계획이 자리잡고 있다. 주거는 인간과 가장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으며, 공간을 경험하고 인식하는 데에 있어 지표가 될 수 원초적인 단위일 수 있다. 경제의 논리, 편리함, 효율성에 의해 획일화 되어가는 주거공간 속에서 사람들은 다양한 경험의 기회를 잃고 있다. 본 계획안은 이러한 획일화된 주거공간의 재구성을 통해 체험적이고 자유로운 공간을 제시해보고자 한다. 한국의 일반적인 주거 평면 형태와 건축가의 주택을 통로공간의 관점에서 비교, 분석하였다. 면적을 키우고 많은 기능을 담는 방을 계획하는 것이 특징인 일반적인 주거 평면과 공간과 공간 사이의 연결성과 공간의 체험이 중요한 건축가의 주택에서 통로공간의 역할과 비중은 다르다. 본 연구에서는 동선의 기능만을 담고 최소한의 공간이었던 통로공간에서 공간의 확장 가능성을 찾고, 기능공간과의 새로운 관계를 구성하여 실험 주택을 계획하고자 한다. ‘방’이라는 공간 속에서의 필수적인 기능공간을 제외한 여유공간을 통로공간으로 확장시키고, 최소한의 기능공간을 통로공간에 결합하여 긴 형태의 선형 주거공간으로 재구성하였다. 통로공간은 자유로운 활동을 할 수 있는 공용공간으로 이어지고 한 쪽으로는 기능공간과의 관계를, 다른 한 쪽으로는 야외공간과의 관계를 가진다. 통로공간은 기능공간의 확장된 평면 형태로 각 기능공간의 영역성을 이어가고, 전면창과 천창을 통해 야외공간과의 영역성의 확장이 이어지도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