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동주택 마감공사에 대한 TACT기법 비교분석

Abstract

건설 프로젝트에서 공정계획은 주어진 공기와 예상범위 내에서 프로젝트를 완수하기 위한 사업 성패의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한다.그 중 공동주택 마감공사는 기초공사나 골조공사에 비해 간섭이 많으며 공정이 세분화되어 다수의 협력업체에 의해서 반복하여 시공하는 특성을 가진다. 이에 반복작업에서 효율적인 공정관리가 이루어지면 공기단축 및 비용절감이 이루어질 여지가 많기 때문에 작업연속성에 대한 계획 및 공사관리가 중요하다. 이로 인해 마감공사 시 공정관리 효율성 증대를 위한 Tact 공정관리기법이 적용되고 있다. Tact 공정관리는 작업 흐름이 일정하게 발생할 수 있도록 관리하며 마감 단위층을 통일시켜 작업속도를 균등화시킨다. 그러나 세부공종을 고려하지 않고 모든 작업이 균일하게 동기화되어 공사비가 증가하고 비효율적인 공정관리가 나타난다. 본 연구는 세부공종의 특성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되어 기존의 Tact 공정관리방식의 한계점을 파악하고 개선하고자 세부공종을 고려한 복합병행 Tact기법을 제안한다. 또한 기존의 Tact기법과 복합병행 Tact기법을 비교분석하여 도출한 결과를 기반으로 복합병행 Tact기법의 타당성 및 효율성을 검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