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상간호사의 간호근무환경이 묵시적 간호업무제한에 미치는 영향

Abstract

본 연구는 임상간호사의 간호근무환경이 묵시적 간호업무제한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함으로 묵시적 간호업무제한을 감소시키기 위한 기초자료를 마련하고자 시도되었다. 본 연구는 횡단적 조사연구로서, 서울특별시의 종합병원 1개, 경기도의 상급종합병원 1개, 총 2개 병원에서 재직 중인 간호사 229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자료수집은 2022년 10월 14일부터 2022년 10월 28일까지 구조화된 자가 보고형 설문지를 이용하여 시행하였으며, 설문 도구로 간호근무환경은 Lake(2002)가 개발하고 조은희 등(2011)이 국문화한 한국어판 간호근무환경 측정 도구(K-PES-NWI), 묵시적 간호업무제한은 Schubert 등(2007)이 개발한 도구를 본 연구자가 한국어로 번역, 역 번역 과정을 거쳐 국문화한 한국어판 묵시적 간호업무제한 측정 도구(K-BERNCA)를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WIN 25.0 통계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빈도, 백분율, 평균 및 표준편차 등의 서술통계, Independent group t-test와 One-way ANOVA, Scheffe test, Pearson’s correlation analysis, Enter 방식의 multiple linear regression 등을 이용해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임상간호사의 간호근무환경은 4점 만점에 평균 2.63±0.44점, 묵시적 간호업무제한은 3점 만점에 평균 0.79±0.53점으로 나타났다. 2. 임상간호사의 일반적 특성 및 조직관련 특성에 따른 간호근무환경은 연령(F=4.76, p=.003), 결혼 상태(t=2.17, p=.032), 교육수준(F=4.66, p=.010), 총 임상경력(F=6.00, p=.001), 현 부서경력(F=5.16, p=.002), 초과근무(t=2.37, p=.020), 근무부서(F=15.64, p<.001) 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있었고, 묵시적 간호업무제한은 근무부서(F=15.64, p<.001), 근무형태(t=-2.26, p=.035)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3. 임상간호사의 조직관련 특성과 간호근무환경, 묵시적 간호업무제한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 간호근무환경은 간호보조인력 수(r=.13, p=.067), 침상 수(r=.25, p<.001), 재원환자 수(r=.28, p<.001)와 유의한 정(+)의 상관관계를 보였고, 침상 수당 간호사 수(r=-.20, p=.005)와 침상 수당 간호보조인력 수(r=-.15, p=.027)와 유의한 부(-)의 상관관계를 보였다. 그리고 묵시적 간호업무제한은 간호보조인력 수와 유의한 부(-)의 상관관계(r=-.29, p<.001)를 보였으며, 간호사당 환자 수와 유의한 정(+)의 상관관계를 보였다(r=.15, p=.026). 임상간호사의 간호근무환경과 묵시적 간호업무제한 간의 상관관계를 파악한 결과 간호근무환경과 묵시적 간호업무제한 간에는 유의한 부(-)의 상관관계를 나타냈다(r=-.48, p<.001). 4, 임상간호사의 묵시적 간호업무제한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확인하기 위해 일반적 특성과 조직관련 특성 중 근무부서, 근무 형태, 간호보조인력 수, 간호사당 환자 수를 통제변수로 하여 다중회기분석을 시행한 결과 회귀모형은 적합한 것으로 검증되었고(F=13.87, p<.001), 회귀모형의 설명력은 약 27%(Adj R2 =.27)로 나타났다. 회귀계수 유의성 검증 결과 간호보조인력 수가 많을수록 묵시적 간호업무제한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간호근무환경을 긍정적으로 인식할수록 묵시적 간호업무제한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 임상간호사의 간호근무환경은 묵시적 간호업무제한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예측요인으로 나타났고, 간호보조인력 수가 묵시적 간호업무제한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임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는 묵시적 간호업무제한에 영향요인으로 간호보조인력 수와 간호근무환경을 제시한 점에서 의의가 있으며, 본 연구는 추후 묵시적 간호업무제한을 감소시키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묵시적 간호업무제한을 감소시키기 위해서는 적정 간호보조인력의 확보와 간호사와 간호보조인력 간의 역할 정립 및 위임 가능한 업무를 구분함으로써 간호의 질을 향상 시켜야 하며, 간호근무환경의 개선 방안을 모색하여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