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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IE를 활용한 블렌디드 러닝 연극교육 프로그램 연구 : 극단 해의 <기후야 돌아와>를 중심으로

Title
TIE를 활용한 블렌디드 러닝 연극교육 프로그램 연구 : 극단 해의 <기후야 돌아와>를 중심으로
Other Titles
A Study on the Blended Learning of Theatre Education Program Using TIE : Focused on by Theatre Group Hae
Author
최모미
Advisor(s)
권용
Issue Date
2023. 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본 연구는 TIE를 활용한 블렌디드 러닝 연극교육 프로그램을 개발, 적용하여 그 가능성 및 시사점을 밝히는 데 목적이 있다. 코로나 팬데믹은 예술교육 전반에 큰 변화를 가져왔다. 특히 지금까지 참여자와의 직접 대면형식으로 진행되었던 연극교육 프로그램은‘안전’과 ‘건강’을 위한 ‘사회적 거리두기’시행으로 비대면 형식으로 전면적으로 전환해야 하는 상황에 직면하였다. 이와 같은 상황에서 테크놀로지의 발달을 활용하여 변화된 연극교육 상황에 부응할 수 있는 프로그램 개발의 필요성이 높아지게 되었다. 본 연구자는 억압받는사람들의연극공간-해(이하 극단 해)가 2015년부터 기후환경 이슈 TIE 프로그램으로 진행해오고 있는 <기후야 돌아와>를 비대면 형식 연극교육 프로그램으로 개발하여 진행하면서 현장사례를 중심으로 본 연구를 진행하였다. 비대면 형식 프로그램의 한계를 개선하기 위한 대안으로, 대면과 비대면 형식의 프로그램을 융합시키는‘블렌디드 러닝 연극교육 프로그램’을 개발·적용하였다. 최근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블렌디드 러닝은 학습효과 극대화, 학습자 중심 맞춤형 수업, 상호작용 극대화 등을 특징으로 하며 4차 산업혁명 시대에 급격하게 발전된 여러 기술력을 활용하여 사회적 변화에 대응하며 연극교육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문화예술교육의 새로운 방법이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본 연구는 대면형 TIE 프로그램 <기후야 돌아와>를 블렌디드 러닝 프로그램으로 전환, 개발·적용 시키는 과정과 방법에 대한 논의를 담고 있다. 그리고 연극교육 프로그램이 대면과 비대면에서 수행될 때의 차이점과 참여자들의 상호작용 및 소통을 중점적으로 관찰하여, 블렌디드 러닝 연극교육 프로그램의 긍정적인 가능성을 도출해 내고자 했다. 이를 위해 2021년에 문화체육관광부, 한국문화예술회관연합회, 관악문화재단과 함께 진행되었던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예술감상교육 <꿈큼, 순간이동 프로젝트-나, 극장 그리고 세상의 사이로> 프로그램에 <기후야 돌아와> 블렌디드 러닝 프로그램을 개발·적용시킴으로써 블렌디드 러닝 연극교육 프로그램의 가능성과 시사점을 논의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를 위해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TIE 활용한 블렌디드 러닝 연극교육 프로그램은 어떻게 구성되는가? 둘째, TIE를 활용한 블렌디드 러닝 연극교육 프로그램에서 가능성과 시사점은 무엇인가? <꿈큼, 순간이동 프로젝트-나, 극장 그리고 세상의 사이로> 프로그램은 참여자인 초등학생 4학년~6학년 고학년을 대상으로 15명씩 2기로 총 30명에게 적용하였다. 질적 사례 연구의 방법으로 진행하였으며 TIE를 활용한 블렌디드 러닝 연극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예술 강사와 학생의 반응을 분석하기 위해 현장녹화자료, 설문지, 활동지, 인터뷰 자료를 수집하였다. TIE를 활용한 블렌디드 러닝 연극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적용인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블렌디드 러닝 연극교육 프로그램은 교육연극의 방법론 중 하나인 과정드라마를 큰 형식으로 전체를 하나의 드라마로 구성하였다. 다양한 연극 놀이와 토론연극의 관객참여의 방법은 온∙오프라인 활동을 병행하여 참여자들로 하여금 극에 몰입도를 높이고 적극적인 참여로 이어지게 하였다. 인물의 상황에 공감하고 연극교육 자체에 흥미를 느끼며 극 참여에 즐거움을 느끼는 파생적 효과로 블렌디드 러닝 연극교육 프로그램의 긍정적인 가능성을 보았다. 둘째, 본 프로그램은 참여자들로 하여금 연극을 매개로 예술과 일상, 환경과 과학, 역사와 상상으로 다양한 영역에 걸쳐 예술교육을 체험하고, 자발적이고 적극적인 참여와 몰입을 통해 다각적인 시각을 성장시키는 효과를 결과로 도출할 수 있게 하였다. 셋째, 블렌디드 러닝 연극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하면서 참여자들은 오프라인 활동으로 자신들의 또래 집단의 적극적인 상호작용이 비대면 활동에서도 이어지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TIE를 활용한 블렌디드 러닝 연극 교육 프로그램은 다른 사람의 이야기를 경청할 힘을 길러주고 또래들의 다양한 해석을 듣고 서로를 이해하는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전개되서 상호존중의 자세를 가질 수 있도록 해주었다. 본 연구는 TIE를 활용한 블렌디드 러닝 연극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적용사례를 통해 시대적 흐름 속에서 변화를 도모해야 하는 연극교육의 현안을 확인하고 향후 바람직한 연극교육 프로그램의 가능성을 제시하고 있다는 점에서 의의를 가질 것으로 기대한다. 또한 블렌디드 러닝 연극교육 프로그램의 개발과 현장 연구 작업에 긍정적인 사례가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주요어: 연극교육, TIE, 극단 해, 블렌디드 러닝, 공연연계-예술교육, 기후환경
URI
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653274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802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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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 OF EDUCATION[S](교육대학원) > ARTS AND PHYSICAL EDUCATION(예체능학계열) > Theses (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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