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8 0

중·고등학교 여학생의 체육수업 재미요인이 수업몰입 및 수업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Title
중·고등학교 여학생의 체육수업 재미요인이 수업몰입 및 수업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Other Titles
The Effect of Fun Factors in Physical Education Classes of Female Middle and High School Students on Class Concentration and Class Satisfaction
Author
정경희
Alternative Author(s)
Jung, Gyeong Hee
Advisor(s)
이성노
Issue Date
2023. 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본 연구는 중·고등학교 여학생의 체육수업 재미요인이 수업몰입 및 수업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조사·분석하여 중·고등학교 여학생의 체육수업몰입을 높이고 나아가 체육수업만족도를 높일 수 있도록 하는 체육수업의 활성화에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대상은 2022년 서울·경기 지역에 소재한 여자학교 및 남녀공학 중·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여학생이며, 직접 방문 및Naver form 온라인 설문지를 통해 총 585부를 표집 하였고, 이 중 512부의 설문지를 최종 선정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조사도구는 일반적 특성(학교유형, 학교급, 학년, 건강수준, 체육관심도, 희망 수업시수, 신체활동여부), 재미요인(유능성, 교사지도성, 자율성, 성취성), 수업몰입(수업과정에의 통합, 자기 목적적 경험, 수업내용에 대한 몰두, 수업행동과 의식의 일치) 그리고 수업만족도(수업운영, 수업효과, 수업환경)로 구성하였다. 첫째, 학교유형에 따른 차이에서 재미요인의 유능성, 자율성, 성취성, 수업몰입의 모든 하위요인 그리고 수업만족도의 수업효과, 수업환경 요인은 여자학교 여학생들보다 남녀공학 여학생들이 유의하게 높게 나타났으나, 재미요인의 교사지도성과 수업만족도의 수업운영 요인에서는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둘째, 학교급에 따른 차이에서 재미요인의 교사지도성, 성취성, 수업몰입의 자기 목적적 경험, 수업내용에 대한 몰두, 수업행동과 의식의 일치 그리고 수업만족도의 모든 하위요인은 중학교 여학생들이 고등학교 여학생들보다 유의하게 높게 나타났으나 재미요인의 유능성, 자율성과 수업몰입의 수업과정에의 통합 요인에서는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셋째, 중학교 학년에 따른 차이에서 재미요인의 교사지도성 요인에서는 3학년이 2학년 보다, 수업만족도의 수업효과와 수업환경 요인에서는 1학년이 3학년 보다 유의하게 높게 나타났으나 재미요인의 유능성, 자율성, 성취성, 수업몰입의 모든 하위요인 그리고 수업만족도의 수업운영 요인에서는 학년간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고등학교 학년에 따른 차이에서 재미요인의 교사지도성 요인에서는 2, 3학년 보다 1학년이, 자율성 요인에서는 3학년 보다 1, 2 학년이 유의하게 높게 나타났다. 수업몰입의 수업행동과 의식의 일치 요인에서는 2학년이 3학년 보다 유의하게 높게 나타났으며, 수업만족도의 수업운영 요인에서는 2학년 보다 1, 3학년이 유의하게 높게 나타났으나 재미요인의 유능성, 성취성, 수업몰입의 수업과정에의 통합, 자기 목적적 경험, 수업내용에 대한 몰두 그리고 수업만족도의 수업효과, 수업환경 요인에서는 학년간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넷째, 건강수준에 따른 차이는 재미요인, 수업몰입, 수업만족도의 모든 하위요인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다섯째, 체육관심도에 따른 차이는 재미요인, 수업몰입, 수업만족도의 모든 하위요인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여섯째, 희망 수업시수에 따른 차이는 재미요인, 수업몰입, 수업만족도의 모든 하위요인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일곱째, 신체활동 여부에 따른 차이에서 재미요인의 유능성, 자율성, 성취성, 수업몰입의 모든 하위요인 그리고 수업만족도의 수업효과, 수업환경 요인은 참여하고있다가 참여하고있지않다 보다 유의하게 높게 나타났으나 재미요인의 교사지도성과 수업만족도의 수업운영 요인에서는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여덟째, 재미요인의 유능성, 자율성, 성취성은 수업몰입의 하위요인인 수업과정에의 통합, 자기목적적 경험, 수업내용에 대한 몰두, 수업행동과 의식의 일치 요인에 모두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교사지도성은 수업몰입의 하위요인인 자기목적적 경험 요인에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홉째, 재미요인의 교사지도성, 자율성, 성취성은 수업만족도의 하위요인인수업운영, 수업효과, 수업환경 요인에 모두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열째, 수업몰입의 수업내용에 대한 몰두는 수업만족도의 수업운영, 수업효과, 수업환경 요인에 모두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수업몰입의 자기목적적 경험은 수업만족도의 수업운영, 수업효과 요인에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수업몰입의 수업과정에의 통합은 수업만족도의 수업운영 요인에 부(-)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결과를 종합하면, 재미요인의 유능성, 자율성, 성취성은 수업몰입의 모든 요인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며, 재미요인의 교사지도성, 자율성, 성취성은 수업만족도의 모든 요인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따라서 이를 바탕으로 체육교사는 특히 재미요인의 유능성과 교사지도성 그리고 수업몰입의 수업내용에 대한 몰두 요인을 활용한 학습지도 및 학습지도안을 설계하여 체육수업을 진행한다면 여학생의 체육수업의 몰입을 높이는 데에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 올 것이며, 체육수업의 만족도도 향상시킬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즉 교사의 역량은 교과지식, 운동능력 뿐만 아니라 학습동기를 유발하여 적극적인 수업참여를 유도하는 수업지도방법의 능력을 신장시키는 것이기 때문에 실제 수업에 적용할 수 있는 효율적인 지도방안에 대한 꾸준한 연구가 필요하며, 여학생에게 적합한 체육수업을 설계해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따라서 감성적인 측면에 민감하고 감성이 뛰어난 여학생의 특성을 고려한 수업지도를 위해 첫째, 기본기능 중심의 지도에서 벗어나 놀이 및 경기중심의 재미와 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 수업을 진행한다. 둘째, 수업 시 필요에 따라 음악을 활용하여 여학생의 주의 집중을 이끌어 지루함을 줄여줄 수 있는 감성적인 환경을 제공한다. 셋째, 특히 영상매체에 친숙해져있는 여학생들의 특성을 고려하여 유명인 혹은 인기 있는 운동선수가 주인공인 다양한 시청각 자료를 활용함으로써 건강과 체력 향상을 위해 운동의 효과를 인지시킨다. 넷째, 사춘기 시기의 여학생들은 친구와의 관계를 무엇보다 중요시 여기기 때문에 협력을 촉진시킬 수 있는 모둠활동과 역할부여의 수업방안을 중점으로 구성하여 학생 중심의 자율적인 수업 분위기를 조성한다. 이는 체육수업에서의 소속감 및 책임감과 참여의욕을 높여줄 수 있는 긍정적인 경험을 제공해줄 수 있을 것이라고 사료된다. 다섯째, 여학생에게 칭찬과 격려를 자주해줌으로써 교사와의 유대관계 형성을 이룰 수 있도록 이끌고, 이름 기억하기, 이름 자주 호명하기, 공감하기, 긍정적인 용어 사용하기 등과 같은 방법을 사용하여 교사와의 긍정적 상호작용을 제공한다. 여섯째, 운동기능을 지도할 때에는 학생들이 스스로 목표를 성취할 수 있도록 유도하며, 스포츠 참여에 대한 두려움과 창피함을 없애주기 위해 다양한 수업자료를 개발하여 성취감과 성공의 경험을 제공함으로써 자신감과 동시에 수업에 재미를 느낄 수 있도록 유도한다. 이와 같이 앞서 제시한 여섯 가지 체육수업지도 뿐만 아니라 그 외 다양한 수업지도방안들을 고려함으로써 여학생의 수업몰입을 높이고 나아가 수업만족도도 향상시킬 수 있는 수업을 설계해야 한다고 판단된다. 이로써 여학생의 체육수업 활성화와 궁극적으로 신체활동 증진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URI
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656904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80291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S](교육대학원) > ARTS AND PHYSICAL EDUCATION(예체능학계열)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