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등교육 역사수업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Abstract

대한민국의 역사교육은 역사적 사고력과 통찰력을 기르는 것을 목표로 설정하여 국가 주도의 공교육에서 진행하고 있다. 하지만 입시와 성적 위주의 사회풍조, 사교육의 성행과 의존도의 증가로 인하여 공교육의 의도는 퇴색되고 있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위해 많은 정부의 노력과 교육과정의 개편으로 활로를 모색하였지만 현실의 결과는 획기적이지 못했다. 그 결과, 본래의 역사적 사고력과 통찰력을 기르는 목표에서 벗어나 공교육에서도 입시와 성적을 중요시하며 그 것을 목적으로 하기 위한 주입식·암기식 교육이 성행하고 있다. 본 연구는 주입식·암기식 교육은 학생들의 역사에 대한 관심과 흥미를 잃게 하며 역사교육의 참된 목적을 상실하게 된다는 의식에서 시작되었다. 탁상공론에서 벗어나 역사교육의 각 참여자들의 인식을 직접 조사하고 현장의 문제점과 요구점을 파악하여 주입식·암기식 교육에서 탈피해 교실에서 가능한 개선방안을 제시해보기 위한 연구이다. 본 연구는 충북 영동군에 소재한 중학교와 인문계 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학생, 대전 서구에 소재한 중학교와 인문계 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학생 400여명, 해당 지역의 중·고등학생의 자녀를 둔 학부모 100여명, 해당 지역의 중학교와 인문계 고등학교의 역사과 교사 20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통하여 역사교육에 대한 인식조사를 실시하였다. 역사교육에 관련된 각 주체들의 인식을 구분하여 학생 군, 학부모 군, 교사 군으로 나누었고 학생 군과 학부모 군에게는 역사교육, 공교육, 사교육의 인식과 역사수업에 대한 요구점을 설문하였다. 그리고 교사 군에게는 역사과 교사로서의 자질의 인식, 교수법, 현장의 의견을 설문하였다. 각 주체들의 인식과 요구를 조사하여, 각 주체별로 구분하고 현장의 문제점과 요구점을 파악하고 의견을 반영할 수 있는 실현가능한 개선방안을 찾고자 하였다. 설문조사를 통하여 학생 군과 학부모 군은 역사교육의 필요성은 크게 느끼고 있지만 현재 대부분의 공교육에서 진행 중인 주입식·암기식 교육에는 불만을 표하고 있었고, 새로운 교수법을 필요로 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교사 군에서는 대부분이 입시와 성적에 치중되어 주입식·암기식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는 것, 그러나 새로운 교수법을 통해 역사교육에 대한 공교육 활성화를 모색해야한다고 생각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설문조사의 결과를 바탕으로 공교육에서의 역사수업의 활성화를 위한 방안으로 세 가지 교수법을 제시할 수 있다. 첫 번째는 토론학습이고, 두 번째는 문제중심학습(PBL), 세 번째는 플립드 러닝(Flipped learning)이다. 이러한 세 가지 교수법에는 공통점이 있다. 기존의 주입식·암기식 교육인 ‘교사 중심의 교육’에서 ‘학생 중심의 교육’으로의 전환인 것이다. 그리고 ‘학습 중심의 교육’으로 전환을 통해 학습자의 주도적·능동적 학습태도와 논리적·비판적 사고력을 기대할 수 있고, 인지과학 측면에서도 학습의 효과가 크게 향상될 수 있다. 또한 사교육 감소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현장의 인식과 요구를 조사하고 현실적으로 반영이 가능한 방안들을 통하여 역사 수업에 적용한다면 학생들의 흥미와 관심을 높일 수 있고, 본래의 역사교육의 목적이나 목표, 그리고 올바른 역사의 가치관이 성립될 것이라 기대해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