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난 대응 및 복구 단계에서 자동화 건설기계의 활용 방안에 대한 연구

Abstract

자동화 건설기계 활용은 스마트 건설의 중요 요소 중 하나로 이는 향후 수년내에 자동화 건설기계의 상용화 및 활용이 이루질 예정이며 재난 자원중의 핵심요소인 장비들 또한 자동화 장비로 대체된다는 상황을 의미한다. 본 연구는 자동화 건설기계 기술의 재난 활용 필요성 및 올바른 활용방안을 제시하고자 기존 재난 작업의 장비 운용간 문제점을 도출하여 그 개선점에 대하여 정리하고 자동화 건설기계 활용을 통한 개선방안에 대해 제시하였다. 기존 재난 자원으로서의 건설기계 활용은 실시간 지휘통제의 어려움, 신속하지 못한 대응속도, 노후장비 들로 인한 작업의 효율성, 2차 사고에 노출된 위험성 등의 문제를 확인할 수 있었다. 이러한 단점은 자동화 건설기계 및 내·외부 디바이스를 통해 투입 현장의 각 자원들로부터 현황 및 정보를 수집, 공유, 도식화하여 지휘통제, 재난 대응속도 신속성을 증가시킬 것이고, 투입 건설기계의 자동화 및 무인화로 운전원의 경험, 숙련도에 의한 Loss 발생을 최소화하게 되고 2차 사고로 인한 자원 피해 예방하는 등 안전성이 담보된 작업을 하게 됨으로써 보완 될 것이다. 위 연구결과를 토대로 자동화 건설기계의 활용을 통해 기존 재난 대응 및 복구 작업의 문제점을 획기적으로 개선시키는 효과를 확인했으며, 추가적으로 DRSS등 현재 운용중인 국가 재난관리 체계와 연계하여 자동화 건설기계 활용성을 극대화 시킬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향후 안정적인 자동화 건설기계 도입을 위해 정부 및 관계기관은 본 연구에서 제시한 국가 재난관리체계들과의 연계 작업등 사전준비가 반드시 필요하리라 판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