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만 프로젝트 호안 및 안벽공사에서의 수중드론 검측 적용에 대한 비용-편익 분석

Abstract

드론은 다양한 산업에서 이용되고 있으며, 건설 프로젝트에도 일부 상용화되 어 사용하고 있다. 육상 프로젝트의 경우 이미 측량이나 공정 진도율 관리 또 는 유지 보수를 위한 무인 검측등 에 적용하여 스마트 건설 도입의 초석을 다 지고 있다. 그러나 상대적으로 수중 환경에서는 조류 및 유속 등의 제약으로 인해 드론 사용이 아직 제한적이며, 탁도 등의 영향으로 작업의 정확성을 높이는데 어려 움이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세계 각국에서는 다양한 수중 로봇 장치를 개 발하는데 투자를 아끼지 않고 있으며, 우리나라에서도 수중건설로봇 사업단을 구성하여 관을 주도로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수중 로봇에 대해 수행되어온 선행연구는 설계와 개발 및 위치 추적과 제어 에 관한 연구가 주류를 이루고 있으며, 학술지 등에서는 수중 로봇에 대한 기 술 개발 및 투자의 당위성이나 국내외 시장 현황이나 기술 현황 등에 대하여 많이 다루고 있는데, 실제 프로젝트에 도입되었을 경우에 대한 경제성 연구는 부족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항만 프로젝트에서의 안벽 및 호안공사시 기존 잠수부 를 투입하여 수중 구조물을 검측하던 방법을 수중 로봇의 한 형태인 드론을 도입하여 수중 검측 방법을 개선하는 경우에 대한 경제성을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경제성 측면 뿐만 아니라 안전, 품질, 환경 등에서 기존의 잠수부 검측 방법보다 개선된 결과를 도출하였고, 수중 로봇의 기술이 발달함에 따라 그 효율성이 더 커질 것으로 기대한다. 향후 국내외 건설공사 입찰에서 이와 같은 무인 검측 방법이 도입되고 표준화 될 수 있는 초석이 되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