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립준비 청년들이 자립과정에서 느끼는 감정에 대한 질적 연구

Abstract

본 연구는 보호시설의 아동들이 만 18세가 되어 보호시설을 떠나 새로운 환경에 자립하는 과정에서 생기는 다양한 문제들을 극복하거나 때론 실패하는 과정들이 동일 선상의 문제를 내포하고 있을 것이라는 점에 주목하였다. 자립준비청년들이 느끼는 다양한 감정들과 자립 준비과정 중의 필요를 알아보고자 연구를 시작하였다. 이를 위해 가정 외 보호시설에서 퇴소한 만 18세 이상의 자립준비청년을 대상으로 포커스인터뷰를 실시하였고 이를 뒷받침하는 인터뷰로 보호시설 자립담당자를 심층면접하여 이들의 경험을 토대로 현황을 비교 분석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