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혜원 졸업공연 “MUSIC JOURNEY”

Abstract

본 논문은 석사과정 이수를 위한 석사학위공연 ‘MUSIC JOURNEY’의 곡들을 화성 중심으로 분석한 것이다. 학부 및 석사과정에서 학습한 즉흥기법, 편곡법, 음악이론을 바탕으로 음악의 수직 및 수평적 구조를 심층 분석하여 음악적 특징을 설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석사학위공연 ‘MUSIC JOURNEY’에서 연주한 6곡은 자작곡 3곡, 편곡 3곡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자작곡은 작곡가의 삶의 순간순간과 직결되어 있다. 당시 느꼈던 감정을 시간의 흐름에 따라 표현했으며 학부 및 석사과정에서 습득한 재즈장르를 기반으로 하여 편곡했다. 본 논문을 통하여 공연의 부족한 점과 개선해야 할 부분을 분석하고 보완하여 훌륭한 연주자로 성장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