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예지 졸업 공연 "We are not different"

Abstract

본 논문은 실용음악학과 석사과정의 이수를 위한 졸업 공연 "We are not different"에서 발표된 자작곡들의 내용을 분석한 논문이다. 본 논문은 대학원에서 습득한 음악 이론 및 작곡 기법, 편곡 기법 등의 지식을 바탕으로 공연 곡의 악곡 형식, 악기 편성, 음악적 특징 등 각 작품에 대한 주제와 내용에 대한 설명 및 분석을 목적으로 한다. 공연은 "We are not different"라는 주제로, 공연의 네 번째 연주 곡으로 지정한 작품이기도 하다. 한 개인의 관점에서 특정 상황이나 사물을 사유(思惟)한 경험이, 넓은 관점에서는 그 사람에게만 경험해 본 일이 아니라 타자(他者) 역시 그의 삶의 시각에서 비슷한 경험이 있고, 비슷한 생각을 해봤을 것이라고 생각 한 부분에서 출발하였다. 또 한 바로 그 지점에서 동병-상련(同病相憐)의 마음을 느낌으로, 한 개인이 위로를 얻는다는 주제를 담고 싶었다. 모든 곡 들은 일상에서 바라본 관찰과 시선에 주목해서 작업했다. 졸업 작품은 총 6곡의 자작 곡으로 구성되어있다. 본 논문을 통하여 공연의 내용이 상세히 전달되고 공연의 기획 및 의도가 잘 전달되기를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