곽가기 졸업공연“SAVE YOURSELF”

Abstract

본 논문은 실용음악학과 석사과정의 이수를 위한 졸업 공연 에서 발표된 자작곡 및 편곡들과 공연의 내용을 분석한 논문이다. 본 논문은 대학원에서 습득한 음악 이론, 작곡 기법, 편곡 기법 등 지식 바탕으로 공연 노래의 형식, 악기 편성 등 각 작품에 대한 주제와 내용에 대한 설명 및 분석을 목적으로 한다. 나는 음악이 감정과 힘을 전달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사람들은 음악을 통해 힘을 얻거나 음악에 담긴 신념을 느낄 수 있다. 이것이 바로 음악의 매력이라고 생각한다. 어떻게 음악이 이런 힘을 가질 수 있을지는 작곡가, 연주자, 가창자가 생각해야 할 부분이다. 그리고 곡을 재편곡해서 공연 주제에 맞게 만드는 것도 논문의 또다른 연구 목표이다. 본 논문을 통하여 공연의 내용을 상세히 전하고 전체 공연의 계획, 공연 장, 출연자, 스태프 등의 내용을 상세히 담아 보여주고자 한다. 이 논문을 통해 내 자신 스스로가 음악에 대한 부족한 점을 찾아 더욱 보완하고 배우고 성장하기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