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물의학 응용을 위한 형광 금 나노클러스터 어셈블리와 금 나노입자 합성

Abstract

금은 다양한 크기와 모양으로 합성이 가능하고 생체적합성이 뛰어나다는 장점이 있어 현재까지 활발하게 연구되고 있다. 이 연구에서는 금 나노클러스터와 금 나노입자를 다공성 실리카 나노입자에 로딩 시키는 연구를 진행했다. 먼저 mercaptocarboxyl acid를 환원제 및 보호리간드로 사용하여 금 나노클러스터를 합성하고 Zn2+ 이온을 이용하여 어셈블리 구조를 형성하도록 한다. 최종적으로 파란색 형광을 얻고 분해/재조립이 가능한 특성을 이용해 Fe2+ 이온 검출을 확인한다. 이는 금 나노클러스터 어셈블리가 생의학용 센서에 응용될 수 있는 가능성을 제공한다. 또한 이미징, 광열요법, 약물 전달 등에 사용되고 있는 금 나노입자를 다공성 실리카 나노입자에 균일하게 로딩시키고자 했다. 이를 통해 금 나노입자의 표면적을 증가시키고 타겟 물질에 더 많은 양의 금 나노입자가 도달할 수 있게 하여 금 나노입자의 효과는 높이고 생의학분야에서의 응용 가능성을 확장시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