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육과 표현영역의 댄스 리터러시 역량 강화를 위한 교육과정 개선방안 연구

Abstract

본 연구는 2015 개정 교육과정과 디지털 미디어 리터러시 핵심역량을 내재적·외연적 의미로 분석하고 타 교과와 통섭할 수 있는 통합적 관점의 교과 교육과정 핵심역량으로서 교육학적 댄스 리터러시 핵심역량과 구성요소를 구조화하였다. 이를 통해 체육과 표현영역의 댄스 리터러시 역량 강화를 위한 교육과정 개선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문헌연구를 토대로 체육과 표현영역의 댄스 리터러시 핵심역량을 통합적 관점에서 살펴보았다. 이 과정에서 무용 체험을 중심으로 디지털 미디어에 대한 원리 및 지식을 올바르게 수용하고 활용하는 과정에서의 실천적 앎이 사회적 환경들과 결합, 반영되며 길러지는 것을 ‘무용을 통한 실천적 능력’이라 정의하였다. 교육학적 댄스 리터러시 핵심역량과 구성요소는 다음과 같이 다섯 가지로 구조화하였다. 첫째, 수행과 ‘움직임의 선택’은 다양한 문화의 양식화된 무용 동작을 디지털 미디어 콘텐츠를 통해 올바르게 선별하여 움직임의 요소와 원리를 이해하고 조화롭게 신체를 움직인다. 둘째, 창작과 ‘코드 만들기’는 무용의 다양한 창작기법을 탐구하고 디지털 미디어 콘텐츠를 산출하는 과정을 통해 다양한 콘텐츠의 지식과 정보를 이해하고 분석하여, 움직임의 의미를 발견하고 동작을 코드화로 구성하고 평가한다. 셋째, 감상과 ‘마음으로 읽기’는 무용을 관찰하고 감수성을 경험하는 과정으로 디지털 미디어 콘텐츠를 통한 무용의 의미와 가치를 사회적·문화적 맥락으로 이해하고 예술적 특성을 감상·비평하여 삶의 균형을 심층적으로 해석한다. 넷째, 사고와 ‘생각 나누기’는 무용이 타 영역과 교류하고 통합하는 과정에서 디지털 미디어 콘텐츠를 활용하여 자신의 의견이나 다른 사람의 의견을 비판적 사고로 산출하고 상징화하는 경험으로써 지식을 재구성하는 창조적 활동이다. 다섯째, 생성과 ‘텍스트 마주하기’는 무용의 코드와 이미지를 다양한 콘텐츠의 실천적 소통 미디어 관계 구조에서 문화 텍스트의 의미를 생성하고 읽어내는 것이며, 개인의 소수 담론이 문제해결에 있어 동시대 공동가치를 공동체성으로 마주하고 참여하는 것이다. 이러한 교육학적 댄스 리터러시 역량의 실효성을 확보하기 위해 현재 중등학교 체육교육과정을 운영중인 체육교사 3명, 무용교육 전문가와 미디어 무용교육을 수행하고 있는 대학강사 2명, 체육 교육과정 교수와 체육 대학강사 2명으로 총 7명을 선정하여 1차 전문가 의견 조사와 함께 2차 전문가 심층면담 조사를 실시하였다. 체육과 표현영역의 댄스 리터러시 역량 강화를 위한 교육과정 개선방안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사들의 교수·학습 설계를 위해 다양한 정보와 자료를 활용할 수 있는 학습 프로그램 Tool을 개발하고, 교과 특성에 맞는 디지털 미디어 활용 교육과 콘텐츠 선별 능력을 강화하는 교사 역량 강화교육이 시행되어야 한다. 타 교과와의 융합교육을 확대하고 교사를 위한 창의 융합 리터러시 교육 프로그램이 체계적으로 지원되어야 한다. 둘째, 학교 교육과정 내에 정보 교과와 통섭 된 체육 리터러시 교육과정 개설이 필요하다. 학습자들의 수준에 맞는 단계적 교육과 통합 리터러시 교육을 통해 다양한 콘텐츠의 이해를 높이고, 개인의 텍스트에서 공공의 가치 실현이 가능한 교과 영역별 텍스트까지 재구성할 수 있는 통합적 체육 리터러시 교육과정이 필요하다. 셋째, 댄스 리터러시 역량 교육의 활성화를 위한 대안으로 학습자 중심의 교육 패러다임을 배경으로 개발된 디지털 교과서의 활용을 제안한다. 실기수업 중 학습자가 방해받지 않는 본인의 공간에서 자유로운 움직임을 구사하며 본인만의 움직임 코드를 구성하고 텍스트화하는 과정은 학교무용 교육과정의 실천적 방안이자 체육과 표현영역 교육과정의 구체적 개선방안이 될 것이다. 넷째, 미래 교육과정에서는 정보 기술의 확대로 통합적 교육과정이 체계적으로 실현될 수 있는 교육과정의 중추적 시스템과 전문 인력 플랫폼의 제도적 개선이 필요하다. 이는 교과 교육과정에서 상시적 협업이 가능해야 하며, 정보 교사 포함 각 교과 특수성에 맞는 전문 인력으로 구성된 전문가 네트워크 인력 플랫폼이 구축되어야 한다. 이와 같이 체육과 표현영역의 댄스 리터러시 핵심역량과 구성요소는 단일 교과의 역량에서 디지털 미디어의 통합적 역량으로 교과 통합 및 학제간 연구 영역으로 확대가 가능할 것이고, 그 실효성 또한 확보할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댄스 리터러시 역량에 대한 본 연구는 무용의 다양한 경험을 통해 인문학 중심의 문화적 가치로서 무용교육의 발전 방향을 제시하며 체육과 표현영역의 교육과정 개선방안과 학교무용 교육과정의 이론적 토대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