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상해석학(Iconology)을 통한 중국 둔황무(敦煌舞) 특징 연구 -작품「천년의 약속(千年之約)」을 중심으로-

Abstract

사회가 급속히 발전하는 시기에 사람들은 더욱 쉽게 역사를 잊어버릴 수 있다. 역사에는 많은 귀중한 문화예술이 있으며, 우리는 유익한 역사문화예술을 계승하기 위해 끊임없이 탐구하고 발전해야 한다. 본 논문의 연구 목적은 도상해석학을 통한 중국 둔황무의 특징을 연구하는 것이다. 중국 둔황무는 중국 간쑤성 둔황시 막고굴의 벽화를 바탕으로 현대 안무가들이 만든 새로운 무용 중류이다. 막고굴은 1600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그 안에는 수많은 문화예술 보물들이 있다. 막고굴의 예술작품에는 중국 고대 왕조의 정치, 문화, 경제, 예술, 종교 등이 표현되어 있다. 둔황무는 막고굴의 벽화에 근거하여 창작한 것이다. 둔황무의 특징을 심층적으로 연구하기 위해 본 논문은 도상해석학으로 둔황무를 연구한다. 도상해석학은 이미지에서 상징의 의미를 연구하기 위해 만들어졌다. 따라서 도상해석학은 둔황무를 연구하는 데 매우 좋은 방법이다. 본 논문에서는 둔황무용 작품 「천년의 약속」을 도상해석학으로 연구하였으며, 「천년의 약속」 무용 작품에는 당나라 막고굴 벽화를 많이 사용하였다. 당나라 시기의 막고굴 벽화는 가장 전성기에 이르렀다. 당나라 막고굴 벽화에 근거하여 창작한 무용 작품은 매우 연구할 가치가 있다. 본 논문은 무용 작품 「천년의 약속」의 주제와 안무 의도, 도구, 의상, 무용 움직임 동작, 무대 효과를 도상해석학으로 연구한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서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1. 막고굴은 불교 문화가 짙은 곳이다. 그래서 둔황무의 콘셉트는 불교 문화의 분위기를 가지고 있다. 2. 돈황무는 서역풍도 띠고 있어 실크로드를 통해 서역의 문화가 유입되었다. 3. 둔황무는 당나라의 멋을 지니고 있다. 둔황무의 우아함과 차분함도 중국 한당무용의 영향이다. 4. 둔황무는 역사성이 있고 둔황무용 작품 「천년의 약속」을 연구할 때 둔황무용의 동작, 의상, 도구는 모두 따라야 할 근거가 있다. 5. 둔황무는 문화 대표성이 매우 강하며 둔황무는 예술과 문화의 보물이 많은 둔황 막고굴에서 나왔다.둔황무는 막고굴 문화의 홍보와 발전의 예술적 방식이다. 6. 둔황무는 강한 융합성을 가지고 있다. 둔황무에는 서역풍, 불교문화, 중국 고대문화가 담겨 있다. 도구에는 여러 가지 악기가 사용되는데, 이를 통해 둔황무의 포용성과 융합성이 알 수 있다. 예술의 발전은 역사를 탐구하는 것과 미래를 발전시키는 것으로 나뉜다. 선조들이 남긴 역사와 문화예술은 단지 기본 방법을 응용하여 탐구하는 것으로는 부족하다. 현대의 사상과 기술을 통해 심층적으로 개발되고 계승되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