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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신무용(新舞踊)’과 중국 ‘신무도(新舞蹈)’에 관한 비교연구

Title
한국 ‘신무용(新舞踊)’과 중국 ‘신무도(新舞蹈)’에 관한 비교연구
Other Titles
A Comparative Study of ‘New Dance’ in Korea and China
Author
이미령
Alternative Author(s)
Li Mei Ling
Advisor(s)
손관중
Issue Date
2023. 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Doctor
Abstract
본 논문은 동아시아 문화권 속에서 형성 및 발전된 한국의 ‘신무용(新舞踊)’ 과 중국의 ‘신무도(新舞蹈)’에 관한 비교연구이다. 본 연구는 한국과 중국의 ‘신무용’과 ‘신무도’에 관한 개념, 역사적 배경, 형성 및 발전에 대해 외재적 관 점에서 살펴본 후, ‘신무용’과 ‘신무도’의 용어의 차이, 역사적 배경 속에서의 전개 양상, 1세대 무용가들의 예술생애, 한국 ‘신무용’과 중국 ‘신무도’의 창작 적 특성을 고찰하여 비교 분석을 통해 동아시아의 서로 다른 문화권 속에서 형성된 ‘신무용’ 및 ‘신무도’의 유사성과 차이점을 모색하는데 목적이 있다. 20세기 초 한국과 중국에서는 서양권의 무용문화가 유입되면서 그로 인해 변화된 본국의 무용을 ‘신무용(新舞踊)’, 혹은 ‘신무도(新舞蹈)’로 칭하게 되었 다. 한·중 양국의 역사적, 정치적, 문화적 배경에 의해 형성된 ‘신무용’ 및 ‘신 무도’는 용어 사용의 차이, 개념 해석의 차이, 전개 양상의 차이로 인해 무용 장르로서 형성 및 발전을 이루는 과정에서 서로 다른 창작적 특성을 이루었 다. 하지만 이처럼 서로 다른 발전과정 속에서 형성된 ‘신무용’과 ‘신무도’는 국제적으로는 같은 의미, 같은 맥락에서 동일시하여 논의되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실질적으로는 서로 다른 배경에서 형성되고 발전을 이룬 다른 장르로 논의되어야 할 것이 같은 의미에서 해석이 되고, 심지어 각자의 국가에서는 본국에서 사용되고 있는 용어로 일괄하여 칭하고 있다. 이는 긴 시간 동안 ‘신 무용’ 및 ‘신무도’에 관한 연구가 자국 내에서 국내의 관점과 시각에 의해 이 루어지기가 급급했으며, 특히 한국과 중국에서 진행되는 국제교류의 장에서 본국의 언어로, 혹은 영어 ‘New Dance’로 대체되어 언급되었기 때문에, ‘신무 용’과 ‘신무도’가 혼용되어 사용되고 있는 점에 대해 인지하지 못했을 가능성 이 크다. 따라서 이러한 현상을 문제점으로 인식하지 않음으로써 용어 사용의 중요성 또한 인지하지 못했을 가능성도 배제하지 않는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외재적인 시각으로 ‘신무용’과 ‘신무도’를 비교하여 정확한 용어의 규정과 서로 의 유사성 및 차이점을 살펴보는데 연구의 필요성을 갖는다. 본 연구는 우선적으로 동양에서 같은 의미로 사용되는 ‘신무용’과 ‘신무도’의 개념과 견해를 혼동하거나 동일시하는 것을 회피하기 위해 각국에서 사용하고 있는 용어에 축적된 함의를 해석하고 개념에 대해 정의한 후 비교 분석 단계 에서 개념적 차이를 제시하였다. 이어서 동아시아 문화권 속에서 형성 및 발전된 ‘신무용’ 및 ‘신무도’의 흐름 에 대한 국제적, 사회적 맥락은 각국의 역사적 배경을 통해 살펴보았으며, ‘신 무용’과 ‘신무도’의 대표 인물은 단초적인 역할을 한 인물과 ‘신무용’ 및 ‘신무 도’를 이끌어 나간 중심 인물로 나누어 살펴보았다. 따라서 각국의 역사적 배 경을 기반으로 그 속에서 형성된 ‘신무용’ 및 ‘신무도’의 전개 양상을 거시적으 로 파악한 후 ‘신무용’ 및 ‘신무도’의 전개 특징을 도출하고, 신무도 시기 중심 인물들의 대표작을 살펴본 후 창작적 특성을 도출해 ‘신무용’ 및 ‘신무도’의 창 작적 특성을 비교 분석하였다. 본 연구는 ‘신무용’ 및 ‘신무도’에 대한 국제적인 논의를 발전시키는 것이 주 목적임으로 역사적 분쟁을 최소화하는 것이 가장 이상적인 연구라고 판단하였 다. 따라서 각국의 역사적 배경과 ‘신무용’ 및 ‘신무도’의 양상을 통시적으로 살펴보면서 역사를 해석하고 이를 기반으로 국가별 ‘신무용’ 및 ‘신무도’의 전 개 특징 및 고유한 창작적 특성을 도출한 후 용어의 개념, 전개 특징, 창작적 특성을 비교하는 방법을 통해 유사성과 차이점을 모색하였다. 마지막으로 동아시아 문화권에서 서로 비슷한 시기에 형성된 한국의 ‘신무 용’과 중국의 ‘신무도’에 대한 유사성과 차이점을 결론으로 도출하여 동아시아 의 ‘신무용’ 연구에 대한 새로운 관점을 제시하였다.
URI
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656849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80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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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S](대학원) > DANCE(무용학과) > Theses (Ph.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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