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미 발레 참여자의 발레 프로필 경험에 따른 동작 수행 자기인식 비교연구

Abstract

본 연구는 취미 발레 참여자들이 발레 프로필 촬영 경험을 통해서 동작수행 자기인식에 어떠한 변화가 나타났는지 알아봄으로써 취미 발레 참여자를 위한 안전하고 정확한 동작을 수행할 수 있도록 돕기위한 발레 프로필의 효과성에 대해 파악하고자 하였다. 또한 취미 발레 참여자의 몰입 정도가 깊게 지속되기 위한 이벤트를 바탕으로 수업 몰입에 필요한 요소를 파악하는데 의의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취미 발레 참여자들의 발레 프로필 촬영의 준비과정과 결과 만족감을 통해서 동작 수행 자기인식에 어떠한 변화가 나타났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를 위해 면담 시작일을 기준으로 1년 6개월 이내의 취미 발레 참여자 8명을 선정 하여, 발레 프로필 경험 전의 준비과정과 발레 프로필 경험 후의 결과 만족감, 발레 프로필 경험 전과 후의 동작 수행 자기인식에 대한 반구조화된 심층면담을 진행하여 귀납적 범주 분석을 활용하여 주제를 도출하였다. 첫째, 발레 프로필 경험전의 준비과정은 '기대감과 불안감', '외모관리 행동', '수업 참여태도'로 3가지로 분류되었다. 연구 참여자들은 발레 프로필의 준비과정 중 참여자 본인의 상상한 모습과 실력 향상에 대한 기대감과 보여지는 것에 대한 부담감과 잘할 수 있을지에 대한 불안감을 토로하였다. 참여자들은 좋은 결과물에 대한 기대로 의상을 준비하고 다이어트를 하는 외모관리 행동을 보여주었고, 수업에 집중하고 수업을 추가로 듣는 등의 수업 참여태도의 변화가 나타났음을 알 수 있었다. 둘째, 발레 프로필 경험 후의 결과 만족감에서는 '신체적 만족', '동작 완성정도의 인지', '참여 지속 동기'로 분류되었다. 연구 참여자들은 발레 프로필의 결과를 통해 기대했던 모습에 대한 뿌듯함과 그렇지 못한 부분의 아쉬움을 토로하였고, 촬영을 위한 발레 동작을 수행해봄으로써 동작의 완성도가 떨어졌음을 파악하고 그로 인해 정확한 자세를 인지할 수 있었다. 참여자들은 발레 프로필을 통해서 추가적인 촬영에 대한 다짐과 발레에 대한 인식 변화로 발레에 대한 애착이 생겨났고, 취미 발레 참여의 지속 의지가 높아짐을 알 수 있었다. 셋째, 발레 프로필 경험전과 후의 동작수행 자기인식 비교 에서는 '자기기만 인식', '완벽주의적 자기제시', '자기능력 지각', '신체적 자기탐색', '자기 평가'의 5가지로 분류되었다. 연구 참여자들은 촬영 이전에는 몰랐던 스스로의 잘못된 동작을 인식하게 되었고, 정확하고 완벽하게 동작을 수행하기 위해 노력하게 되었으며, 참여자 본인이 얼마 큼의 실력이었는지를 파악하고 단점을 보완하기 위한 노력을 하게 되었다. 촬영을 통해서 본인의 몸을 직접 확인함으로써 부족한 부분의 보완과 정확한 동작을 하기 위한 신체에 대한 탐색이 일어났으며, 발레 프로필 촬영으로 인한 발전과 변화에 대한 평가가 일어났음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본 연구를 통해서 발레 프로필 촬영 경험이 취미 발레 참여자들에게 발레를 수행함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경험이라 여겨지고, 발레 프로필 촬영의 이러한 장점들을 취미 발레 참여자들이 경험한다면 참여자들의 취미 지속 의지를 높이게 됨으로써 발레의 더욱 큰 대중화가 이루어질 것이라 예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