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발레 수업 참여가 성인 여성의 신체적 및 사회적 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Abstract

본 연구는 성인발레 수업 참여가 인구통계학적 특성과 발레 수업 참여 특성에 따라 성인 여성의 신체적 및 사회적 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신체적 효능감과 사회적 효능감 간의 상관관계를 알아보기 위하여 온라인 발레 커뮤니티에서 성인발레 수업에 참여하고 있는 성인 여성 32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의 수행을 위해 온라인 설문지를 측정도구로 사용하였으며, 설문지를 통해 수집한 데이터는 연구의 목적에 맞게 SPSS Version 23.0을 사용하여 빈도분석과 요인분석, 신뢰도분석, 기술통계분석, 독립 t-test, 일원배치 분산분석(anova), pearson’s 적률상관분석을 실시하였다. 이와 같은 연구방법 및 연구절차를 통해 성인발레 수업 참여가 신체적 및 사회적 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첫째, 인구통계학적 특성(연령, 직업, 결혼여부)에 따른 신체적 및 사회적 효능감은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둘째, 성인발레 수업 참여 특성(참여동기, 참여빈도, 참여기간)에 따른 신체적 및 사회적 효능감은 부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발레 수업 참여 특성 중 참여동기에는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으며 참여빈도와 참여기간에서는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참여빈도가 높을수록, 참여기간이 길수록 신체적 및 사회적 효능감이 높게 나타났다. 셋째, 신체적 효능감과 사회적 효능감은 정적 상관관계가 성립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신체적 효능감의 하위요인인 자기표현 자신감과 인지된 신체능력은 사회적 효능감의 하위요인인 관계 형성 및 유지, 심리적 안정감, 그리고 사회적응 활동과 서로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적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통해 성인 여성의 발레 수업 참여는 신체적 효능감과 사회적 효능감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신체적 효능감이 높아지면 사회적 효능감도 함께 높아지는 것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는 성인 여성의 발레 수업 참여가 긍정적 정서를 함양하고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음을 시사하며 발레의 대중화에 기여할 기초자료를 제시하는 데 목적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