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레젠테이션 슬라이드 디자인 가이드라인 유효성 연구

Abstract

우리는 살아가면서 끊임없이 경쟁관계에서 발전하고 성장한다. 만약 경쟁이 존재하지 않는다면 조직의 존재가치도 크게 퇴색될 수도 있다. 우리가 몸담고 있는 조직은 외부 경쟁조직과의 우위를 점하기 위해 새로운 커뮤니케이션 매체를 필요로 하게 되었고, 그 결과 지금의 프레젠테이션(Presentation)과 같은 새로운 형태의 커뮤니케이션 방법이 나타나게 된 것이다. 이러한 프레젠테이션은 효율적인 방법으로 정보전달이 가능해 설득적 효과를 극대화시킬 수 있고, 우리가 몸 담고 있는 조직 내에서 조직의 업무효율을 증가시키는 역할을 해왔다. 글로벌 무한경쟁시대에서는 정보전달 능력, 즉 프레젠테이션 기술을 갖추어야 한다. 프레젠테이션 능력을 향상시키고 개인의 경쟁력을 신장하고 더 나아가 학교 및 디자인 현장에서 프레젠테이션 디자인 작업을 돕기 위해 본 연구가 시작되었다. 특히 프레젠테이션 구성요소 중 비언어적 요소를 중심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프레젠테이션 성공은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을 효율적으로 수행하는 능력여하에 달려 있다고 할 수 있다. 프레젠테이션은 학교에서는 발표수업, 직장에서는 프로젝트 수행마다 반복되는 과정으로 매우 중요한 커뮤니케이션 방법이다. 프레젠테이션의 주요 목적은 바로 정보전달이라고 할 수 있는데, 효율적인 정보전달 매체로써 프레젠테이션 슬라이드 디자인은 매우 중요한 수단으로 등장하게 된다. 프레젠테이션 시청각자료 제작에는 다양한 종류의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가 동원되는데 그중에서 파워포인트(Power Point)를 이용한 프레젠테이션이 가장 일반적으로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제작기법이다. 본 연구에서는 학교현장과 디자인업체에서의 프레젠테이션 슬라이드 디자인 제작의 어려움을 확인하고 보다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파워포인트를 이용한 프레젠테이션 슬라이드 디자인을 중심으로 연구하고자 한다. 프레젠테이션 슬라이드 디자인 사례를 통하여 슬라이드 디자인 레이아웃, 슬라이드 디자인의 유형, 슬라이드 디자인 활용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프레젠테이션과 관련된 시중 교재와 디자인 기업체 프레젠테이션 슬라이드 디자인 사례를 중심으로 알아보았다. 본 연구는 효율적인 방법으로 프레젠테이션 슬라이드 디자인을 제작하기 위한 가이드라인을 개발하고, 개발된 가이드라인에 준하여 슬라이드 디자인을 직접 제작해보고 개발된 가이드라인에 대한 실험연구를 통해 유효성 검증작업을 거쳐 그 효과를 증명하고자 세 가지 측면에서 진행하였다. 첫 번째, 프레젠테이션 디자인을 먼저 이해하고, 제품디자인 프로세스에서 프레젠테이션의 중요성에 대하여 확인하고, 효율적인 프레젠테이션을 진행을 위한 슬라이드 디자인의 필요성을 인식하였다. 그 다음 프레젠테이션 슬라이드 디자인 가이드라인 개발 단계로 국내외 프레젠테이션 관련 문헌과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한 후 프레젠테이션 슬라이드 디자인 가이드라인 개발을 1차 완료하였다. 특히, 프레젠테이션 슬라이드 디자인 가이드라인은 대학 교육현장에서 사용할 수 있게 초점을 두고 설계하였으며, 가이드라인 구성은 표지·목차·본문·마지막 슬라이드 디자인으로 설정하고 전문가 심층 인터뷰(FGI)를 통해 개발된 가이드라인을 항목별 중요도 조사와 의견수렴과정을 거쳐 프레젠테이션 슬라이드 디자인 가이드라인을 최종 완료하였다. 두 번째, 개발된 프레젠테이션 슬라이드 디자인 가이드라인 검증 작업으로 슬라이드 디자인 가이드라인에 의해 슬라이드 디자인을 제작하였다. 본 연구는 한국폴리텍대학 서울〇〇캠퍼스 기계시스템디자인과 프레젠테이션 슬라이드 디자인 제작 경험이 있는 디자인 전공 학생 99명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세 번째, 프레젠테이션 슬라이드 디자인 가이드라인 유효성과 효과검증 작업으로 모바일(Mobile)을 이용하였으며, 표본집단으로 프레젠테이션 슬라이드 디자인 제작 경험이 있는 전국 대학교수, 교사, 디자이너, 대학원생, 대학생, 회사원 등으로 500명을 임의로 선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조사는 총 90매, 30명의 슬라이드 디자인을 보여주고 A+등급에서 D등급까지 점수를 매기고, 그 점수를 선정한 이유(레이아웃, 색상, 텍스트, 다이어그램, 그림·도표, 기타)를 복수응답하는 방식으로 진행되었다. 프레젠테이션 슬라이드 디자인 가이드라인 유효성 분석 작업은 엑셀과 SPSS, T-test 통계프로그램을 활용하여 검증했다. 제품디자인 프로세스에서 프레젠테이션은 매우 중요한 업무 중 하나이다. 디자인 현장에서 디자이너들은 프레젠테이션 슬라이드 디자인을 더 효율적으로 제작하기 위해 끝없는 시간과 노력을 아끼지 않는다. 이번 연구를 통하여 개발된 프레젠테이션 슬라이드 디자인 가이드라인을 디자인 현장에서 적용해봄으로써 비용, 시간, 등을 고려하여 프레젠테이션 슬라이드 디자인 제작에 있어 가이드라인을 활용하면 디자인 업무에 많은 도움을 줄 수 있다. 특히, 프레젠테이션 슬라이드 디자인 가이드라인은 대학 교육현장에서 제품디자인 프로세스 중 프레젠테이션 단계에서 유효하게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현재의 프레젠테이션 슬라이드 디자인 가이드라인은 학교현장에서 적용하기에는 일부 한계가 존재한다. 일부 내용을 보완하고 향후 지속적으로 다양한 사례와 함께 이미지 사진과 가이드라인 내용을 함께 제시하여 이해도를 높이는 가이드라인을 개발한다면 학교현장에서 매우 유효하게 교육용으로 활용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앞으로 다양한 프레젠테이션 슬라이드 디자인 연구 개발을 기대하며, 향후에는 연구자가 개발한“프레젠테이션 슬라이드 디자인 가이드라인”이 학교현장에서 교육용으로 널리 사용되길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