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신성향 사용자를 기반으로 한 공공장소 AI 안내로봇의 디자인특성 및 태도 분석

Abstract

지능형 로봇이란 인공지능(AI) 기술 등 정보기술(IT)을 바탕으로 인간과 상호작용하면서 기사 지원, 교육, 문화, 엔터테인먼트 등 다양한 형태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인간 지향적인 로봇을 의미한다. 현재 지능형 로봇은 산업현장에서뿐만 아니라 가정과 일상생활에서도 활용되고 있으며 교육, 의료, 해양, 물류 등 이미 다양한 분야에서 활발하게 활용되고 있다. 로봇 연구는 미래 로봇의 기능과 공공 연구개발(R&D)을 중심으로 현재와 미래 로봇의 역할로서 로봇 관련 공공 정책의 논의와 개발 등으로 미래 로봇산업의 청사진을 제시하고 있다. 로봇이 활용되는 관련 산업 영역에서도 일정 수준 이상의 기술력이 요구되고 있으며 로봇 제품의 최종 격인 지능형 로봇의 수요가 다른 기술 산업을 촉진하고 있는 형태이다. 국내 지능형 로봇 시장은 방역, 안내, 의료, 실버케어 등 서비스산업을 중심으로 성장하고 있으며 정부의 적극적인 투자와 지원을 통해 연구개발(R&D)이 가속화되고 있다. 지능형 로봇은 융‧복합 기술의 집합체인 만큼 여러 분야의 전문 인력과 기술 협력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되며, 보다 능동적으로 서비스할 수 있는 안내 서비스 로봇을 효용성 있게 개발하는 데 주력해야 할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제품 개발과 함께 서비스업 진출을 위한 중장기 사업화 모델의 구축도 필요하다고 판단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키오스크 서비스를 보다 능동적으로 서비스할 수 있는 안내서비스 로봇을 효용성 있게 개발하는 데 주력해야 할 필요성을 느끼고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인공지능 안내로봇의 제품 특성요인과 디자인 특성요인을 구성하였다. 그와 함께 측정항목의 타당성과 신뢰성의 검증을 통해 사용자태도와 장소 브랜드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향후 인공지능 로봇과 관련 산업의 디자인 특성요소의 연구에 활용할 수 있는 분석모형의 초석을 다지는 데 그 목적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