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2 0

유튜브 채널의 인게이지먼트 향상을 위한 UI 디자인 연구

Title
유튜브 채널의 인게이지먼트 향상을 위한 UI 디자인 연구
Other Titles
A Study on UI Design to Improve Engagement of YouTube Channel
Author
김민영
Advisor(s)
김성훈
Issue Date
2023. 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오늘날 글보다 영상을 더 활용하고 있는 세대가 되었다. 언제, 어디서, 누구나 영상을 직접 촬영하고 편집하고 업로드 할 수 있다. 그 중심에는 유튜브가 있다. 누구나 영상을 업로드 할 수 있다는 점이 사람들에게 많은 관심을 받게 되었고, 크리에이터라는 직업이 생겨날 정도로 유튜브의 영향력은 대단하다. 하루에도 수많은 채널과 콘텐츠가 제작되고 있으며 이렇게 넘쳐나는 유튜브 세계에서 시청자들을 사로잡는 방안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 일차적으로 선행연구와 문헌연구를 통해 유튜브 콘텐츠에 대한 이해, 인게이지먼트의 개념, 구성요소 등을 살펴보았다. 이를 바탕으로 유튜브 채널을 제작하는 주체에 따라 크리에이터 제작 유튜브 채널, 방송사 제작 유튜브 채널, 기업 제작 유튜브 채널 총 3가지 유형으로 분류하였다. 또한, 인게이지먼트 구성요소로 ‘흥미성’, ‘주목성’, ‘친숙성’을 도출하였고, 채널 UI 디자인 요소로 ‘색상’, ‘채널아트와 프로필’, ‘썸네일’, ‘자막’을 도출하였다. 도출된 요소를 바탕으로 유형별 유튜브 콘텐츠 사례를 선정하여 채널 UI 디자인 요소가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지 살펴보았다. 실제 시청자가 선호하는 각각의 요소들을 조사하고자 설문조사를 하였으며, 설문 대상은 유튜브 시청 경험이 있는 10~50대 남, 여로 설정하였으며, 질문은 인구통계학적 특성 3문항, 유형별 유튜브 채널 선호도 1문항, 유형별 유튜브 채널 인게이지먼트 구성요소 선호도 3문항, 유튜브 채널 유형에 따른 인게이지먼트 요소별 채널 UI 디자인 선호도 9문항으로 설정하였으며, 총 16문항으로 구성하였다. 유형별 유튜브 채널 선호도를 살펴보면 3가지 유형 중 크리에이터 제작 유튜브 채널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기업 제작 유튜브 채널은 가장 낮게 선호하는 유형으로 나타났다. 유형별 유튜브 채널 인게이지먼트 구성요소 선호도를 살펴보면, 크리에이터 제작 유튜브 채널은 흥미성, 방송사 제작 유튜브 채널은 주목성, 기업 제작 유튜브 채널은 친숙성이 높게 나타났다. 유형별로 선호하는 인게이지먼트 구성요소에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다. 유튜브 채널 유형에 따른 인게이지먼트 요소별 채널 UI 디자인 선호도를 살펴보면, 크리에이터 제작 유튜브 채널에서 흥미성과 주목성을 느낄 수 있는 요소로 썸네일, 친숙성을 느낄 수 있는 요소로는 자막이 나타났다. 방송사 제작 유튜브 채널에서는 흥미성을 느낄 수 있는 요소로 썸네일, 주목성을 느낄 수 있는 요소로 채널아트와 프로필, 친숙성을 느낄 수 있는 요소로 자막이 나타났다. 기업 제작 유튜브 채널에서는 흥미성을 느낄 수 있는 요소로 썸네일, 주목성, 친숙성을 느낄 수 있는 요소로 채널아트와 프로필이 나타났다. 이처럼 유형별로, 인게이지먼트 요소별로 선호하는 채널 UI 디자인 요소가 다름을 알 수 있다. 이러한 분석 결과를 통해 유형별로 각 요소에 맞는 채널 UI 디자인 전략이 필요하다. 재미 추구가 목적인 크리에이터 제작 유튜브 채널에서는 흥미성을 유발하기 위해 콘텐츠 내용을 한눈에 알 수 있는 썸네일을, 정보 제공과 함께 재미를 추구하는 방송사 제작 유튜브 채널은 주목성을 유발하기 위해 사진을 활용한 채널아트와 채널 전용 색상을 사용한 로고 프로필을, 정보 제공의 목적이 큰 기업 제작 유튜브 채널은 친숙성을 유발하기 위해 시청자에게 익숙한 기업 로고, 색상 등을 사용한 채널아트와 프로필을 활용하여 디자인해야 한다. 본 연구는 시청자들의 인게이지먼트를 향상시키기 위하여 유형별 유튜브 채널에 따라 채널 UI 디자인 요소의 활용 방법을 제시하였다. 다양한 유튜브 채널들이 생겨남에 따라 얼마나 관심을 가지고, 몰입하였는가의 개념으로 사용되고 있는 인게이지먼트는 시청자들이 채널을 방문하는 것뿐만 아니라, 콘텐츠 시청과 더 나아가 채널 구독까지 이끌어내는 도구로 작용할 것으로 기대할 수 있으며, 유튜브 채널 유형에 따라, 인게이지먼트에 따라 채널 UI 디자인을 구축해야 할 것이다.
URI
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652944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79966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DESIGN(디자인학부)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