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수요에 기반한 스마트 도시서비스 우선순위 결정에 관한 연구 -경기 남양주시 구도심을 대상으로-

The Prioritization of Smart Urban Services Based on Residents’ Demand -Focusing on the old downtown center of Namyangju-si, Gyeonggi-do, Korea -

전 세계적으로 도시에 거주하는 인구의 수는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2050년 에는 전 인류의 3분의 2가 도시에 거주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도시에 거주하는 인 구수의 증가는 다양한 도시문제를 야기하고 있다. 세계의 각 도시들은 첨단기술의 발 달과 함께 이러한 도시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으로‘스마트시티’에 주목하고 있다. 국내에서도 스마트시티 구현을 위한 노력을 기울여 왔으며, 2017년부터 신도시 뿐만 아니라 구도심의 스마트화를 위한 스마트시티형 도시재생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스마트 도시재생사업은 시민참여를 통한 문제의 공동해결이라는 혁신적 측면을 강조하고 있다. 그러나 실제 정책추진 동향을 분석해 보면 여전히 주민수요에 대한 고려없이 일률적 서비스를 적용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구도심은 고착되어 있는 물리적 구조와 다수의 이해관계자들이 존재하고 있어 주민수요를 반영한 서비스의 공급이 중요하다. 본 연구는 효율적인 스마트 도시재생을 위한 주민의견 반영을 위해 계층분석과정 (AHP)을 활용하여 실제 주민들이 필요로 하는 스마트 도시서비스의 우선순위를 분석 하였다. 공간적 범위는 최근 3기 신도시 개발계획 발표 등 외곽 위주의 도시정책으로 신도시와 구도심의 정주환경 격차가 커지고 있는 경기 남양주시 구도심을 대상으로 하였다. 남양주시 구도심은 인구 고령층의 비율이 높다는 특징이 있어, 주민을 50대 미만의 그룹(주민그룹Ⅰ)과 50대 이상의 그룹(주민그룹Ⅱ)로 나누어 설문을 실시하였다. 또한 공무원들이 인식하는 스마트 도시서비스의 우선순위를 함께 조사하여 주민과의 인식차이를 파악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상위계층의 우선순위를 분석한 결과 주민그룹Ⅰ의 경우 교통분야를 가장 중요 시 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연령대가 높은 주민그룹Ⅱ의 경우 안전 분야를 가장 중요 시 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공무원 그룹의 경우 안전분야를 가장 중요시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는 주민과 공무원 모두 교통, 안전 등 주민생활과 밀접하고 체감도가 높 은 서비스를 선호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둘째, 교통분야의 경우 주민그릅은‘스마트 버스정류장 서비스’를 가장 선호하는 것으 로 나타났으며, 공무원그룹은 ‘스마트 횡단보도’를 가장 중요시 하는 것으로 조사되었 다. 안전분야의 경우 주민그룹은‘스마트 방범서비스’를 공무원그룹은‘스마트 화재감시 서비스’를 가장 중요시 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환경분야의 경우 주민그룹과 공무원그 룹 모두 ‘스마트 쓰레기 수거서비스’가 1순위로 조사되었다. 복지분야는‘스마트 응급알 리미서비스’가 모든 그룹에서 가장 우선시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문화․관광분야는‘스 마트 관광안내 서비스’가 주민그룹과 공무원그룹에서 모두 1순위로 조사되었다. 셋째, 복합가중치를 적용한 결과 주민그룹은 모두 ‘스마트 방범 서비스’를 가장 선호 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공무원 그룹의 경우‘스마트 화재감시 서비스’를 가장 중요시 하는 것으로 조사되었으며, ‘스마트 방범서비스’가 2순위로 나타나 안전에 대한 중요도 를 높게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위와 같은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도출해낸 정책적 제언은 다음과 같다. 첫째, 주민들 이 가장 선호하는 ‘스마트 방범서비스’가 제공되어야 한다. 둘째, 교통분야의 스마트 서 비스 선호도도 높은 순위를 나타내고 있으므로 ‘스마트 주차공유’, ‘스마트 횡단보도’, ‘스마트 버스정류장’ 등의 서비스가 우선적으로 제공되어야 한다. 셋째, 연령대가 높은 주민의 경우 건강과 관련된 스마트 서비스의 선호도가 높으므로 고령층을 위한 복지분 야의 서비스 공급도 함께 고려되어야 한다. 넷째, 남양주시 구도심은 고령층의 비율이 높은 만큼 스마트 기기에 익숙하지 않은 주민들의 역량강화를 위한 각종 교육프로그램 도 함께 실행되어야 한다. 본 연구에서 제시한 구도심 주민들의 스마트 도시서비스 우선순위는 향후 효율적인 스마트 도시재생 사업수행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는 남양 주시를 구도심과 신도심으로 구분하고 구도심 주민을 대상으로 스마트 도시서비스의 우선순위를 분석한 것으로, 향후 구도심을 생활권 규모로 세분화하여 지역주민의 생활 수요와 행태를 고려한 연구가 진행되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