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아장커 영화의 주변화된 인물 연구

Abstract

지아장커 감독은 지난 20년간 자신만의 독특한 언어를 통해 변화하고 있 는 시대에서 살아가는 일반인들과 특히 그 중 사회적으로 소외되는 소인물들 이 직면한 생활 상태와 변화 그리고 사회 내면에 숨겨진 모순 등에 대해 진실 하게 기록하고자 노력해왔다. 그의 다양한 작품들은 그런 면에서 상당한 동질 성을 보이고 있으며, 의도적으로 표현하지 않은 자연스러운 감정을 토로하고 있다. 이러한 동질성은 지아장커 감독의 영화 스타일을 대표하고 있으며, 현대 다뮤멘터리식 영화의 특징을 잘 반영하고 있다. 본 연구는 지아장커 감독의 대표적인 작품들로 꼽히는 <세계>, <스틸라 이프>, <천주정>, <소무>, <임소요> 등의 작품들을 살펴보고, 그 안에서 등 장인물들에 대한 연출법과 그 캐릭터의 특성에 초점을 맞추어 살펴보고자 하 였다. 이를 통해 지아장커 감독은 현실에 가까운 다큐멘터리적 연출 외에도 감독이 관심을 가지고, 관객들에게 보여주고자 하는 대상이 사회적 하층민으 로분류되는계층이라는것을알수있다.34) 이에따라감독의영화소재는 다소 한정적이며, 일부 정교하지 않아 보이는 그의 작품 속 여러 장면들과 사 실적으로 그려 낸 캐릭터들에 대한 연출은 거대하고, 깊은 감정을 이끌어내고, 관객들로 하여금 충분한 사색의 시간을 가질 수 있도록 한다. 이러한 특성은 현시대의 중국 영화를 대표하고 있으며, 중국 영화 계보의 맥을 이어가고 있 다. 그 만의 연출법을 통한 작품들을 통해 지아장커 감독은 이미 중국을 대표하는 6세대 감독으로 인정받고 있으며, 국제 사회에도 상당한 영향을 미쳐, 중 국의 영화 산업이 세계로 뻗어나가는데 중요한 매개체로써의 역할을 하였다. 지아장커 감독의 영화는 향토적인 공간과 사실적인 사회 공간 그리고 다 양한 미학적 특징을 명확하게 보여주면서, 전형적인 중국의 민족문화를 담고 있다. 이에 따라 관객들로 하여금 공간, 지각, 감정 등에 대한 간접적 체험을 하게 함으로써 섬세하고, 애잔한 감정을 느끼게 만든다. 이러한 감정을 기반으 로 감독은 사회적으로 소외된 소인물을 포용하고자 하는 배려를 보여주고 있 었다. 또한 영화 속 공간들은 미학적인 내면을 통해 급변하는 사회가 인류에 게 주는 아픔을 직시하고자 하고, 생존에 대한 의미와 인류가 나아가야 할 앞 으로의 미래 방향에 대해 고민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마지막으로 감 독은 작품을 통해 중국이 가진 오래된 향토문화에 뿌리를 두고, 현시대의 중 국 사회에서 당대 중국인들이 갖는 보편적 가치를 찾으려 노력함으로써, 그의 작품은 다양한 문화와 인문적 연구에 있어 그 상당한 가치를 지니고 있다고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