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de Band Gap 전력 반도체 소자를 위한 높은 노이즈 마진을 가진 고속 과전류 검출 회로의 구현 및 평가

Implementation and Evaluation of Fast Overcurrent Detection Circuit with High Noise Margin for Wide Band Gap Power Semiconductor

현재 높은 효율을 달성하기 위해 SiC MOSFET, GaN HEMTs 같은 Rds(on)이 낮은 Wide Band Gap(WBG) 전력 반도체 소자를 많이 사용하고 있다. 그러나 Rds(on) 이 낮을수록 정상동작 시 Device Under Tester(DUT)의 드레인-소스 센싱 전압과 트리거 전압의 마진확보가 어려우며 오검출 가능성이 높아진다. 본 논문에서는 연료전지용 Full-bridge 공진형 LLC 컨버터의 SiC MOSFET 병렬구동 시 강인한 노이즈 내성을 가진 과전류 검출 회로를 제안한다. 제안 회로는 Arm-short뿐만 아니라 과전류 검출도 가능한다. 또한, 본 논문에서는 드레인-소스 센싱전압과 트리거 전압의 마진 설계를 제시하고 테스트 베드 구출하여 실험을 통해 성능을 검증한다. 실험 결과에 따르면 제안된 회로는 정상동작 시 전압마진을 확보하고 Fault 발생 시 빠른 시간내에 DUT를 Turn-off 시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