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소수민족 마사(摩梭)족의 복식 특성을 활용한 밀리터리 패션디자인

Abstract

중국의 소수민족 마사(摩梭, Mosuozu)족은 민족적 특성과 인문학적 가치를 지닌 모계 문화 민족으로 민속학, 인류학, 종교학, 역사학 등 민족문화 분야의 주목을 받고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마사족의 복식 발전의 역사, 지리적 환경과 종교문화, 민족 문양 등 마사족 복식의 특성을 조사, 분석하고, 마사족 복식과 밀리터리룩 스타일이 결합된 현대 패션디자인을 전개하고 중국 소수민족 전통 복식의 현대화를 위한 방향성을 제안하는데 있다. 연구 방법으로 문헌연구를 통해 마사족의 역사, 문화, 마사족의 복식 자료를 수집하고 특성을 분석하였다. 또한 선행연구 조사를 통해 밀리터리 패션의 특성을 조사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마사족 복식의 특성과 밀리터리 패션의 특성을 융합한 패션디자인을 제안하였다. 디자인 전개는 CLO 3D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8착의 디지털 패션디자인으로 전개하였으며, 2개 착장을 실물로 제작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마사족의 복식은 고원에서 생활하는 마사족의 요구를 잘 충족시킬 수 있으며, 복식을 통해 다양한 연령과 신분을 반영하고 있다. 마사족 여성 복식은 상의와 풍성한 치마가 기본적인 형태이며, 마사족의 전통 문양은 마사족의 원시종교인 다바교의 만물유령(萬物有靈)의 종교사상을 바탕으로 만물평등, 생사윤회, 생명의 자유 등 세계관을 구현하고 있다. 둘째, 모계 문화의 마사족 복식의 특성과 문양, 밀리터리 스타일을 융합한 패션디자인의 전개는 CLO 3D 가상착의 프로그램을 활용하였다. 디지털 패션디자인 전개는 원단의 재질과 색상, 형태 등 물리적 특성을 가상현실에서 구현하여 다양한 패턴을 실물처럼 제작이 가능하였다. CLO 3D는 시간, 공간, 경제적 비용면에서 유용하였으며, 제작 과정 중 즉시 수정이 가능하였으며, 다양한 소재와 그래픽 적용, 부자재 활용 등이 가능함으로 샘플 제작의 완성도를 높일 수 있었다. 셋째, 3D 가상착의 프로그램을 활용한 디지털 패션디자인 결과물 중 2착의 실물 작품을 전개하였으며, 밀리터리 스타일의 제작은 중고 군복 제품을 활용하였다. 이러한 작품은 밀리터리 스타일의 효과를 증가시킬수 있었으며, 마사족 여성 복식과 윱합되고 어울려 창의적인 패션디자인을 제안할 수 있었다. 작품 제작 결과 전통 민족의 특징뿐 만 아니라 현대 복식의 특성을 표현할 수 있었다. 향후 시대적 흐름에 발맞추어 지속적인 전통 민족문화와 현대 패션 요소가 결합된 패션디자인의 개발을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