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1 0

베토벤 말년 양식에 관한 담론: 아도르노(T. W. Adorno)의 시각에서 바라보기

Title
베토벤 말년 양식에 관한 담론: 아도르노(T. W. Adorno)의 시각에서 바라보기
Other Titles
Discourse on Beethoven’s Late Style: Based on the perspective of T. W. Adorno
Author
정수민
Alternative Author(s)
Jeong, Soo Min
Advisor(s)
정경영
Issue Date
2023. 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본 논문은 베토벤의 말년 작품이 평생에 걸쳐 어떠한 미적 노력을 통해 완성되었는지 담론 분석의 방법을 통해 이해하고 탐구하기 위한 연구이다. 이에 필자는 베토벤의 말년 양식에 대한 음악학적 양상을 다양한 작품과 함께 살펴보고 더 나아가 아도르노가 구축한 베토벤 말년성에 대한 철학적 관점을 그의 시각에서 자세히 고찰해보는 것을 연구 목적으로 하였다. 또한, 베토벤 말년 양식에 관한 아도르노의 철학적인 텍스트를 해석하여 《피아노를 위한 6개의 바가텔 Op.126》, 《현악사중주 15번 a단조 Op.132》와 같은 후기 작품에 구체적으로 적용하고 분석해봄으로써 아도르노가 주장하는 베토벤적 말년성에 대해 이해하고 다루어보고자 한다. 베토벤 말년성에 관한 아도르노의 철학적 사유와 더불어 그가 추구하는 말년 양식에 대한 복잡한 개념과 난해한 텍스트는 결코 이해하기 쉽지 않다. 또한, 아도르노가 말하는 말년성에 대한 매우 극단적이면서 단편적인 혹은 모호한 경향을 드러내는 그의 철학적 함의는 자칫 수많은 비판적 시각과 논란을 불러일으킬 수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베토벤의 말년 양식을 통한 아도르노의 일관된 철학적 진리를 탐구함과 동시에 음악적 말년성에 대한 그의 미학적 측면을 베토벤 후기 작품과 함께 분석하고 살펴봄으로써 본 논문이 음악학적으로 큰 의의를 가질 수 있게 되기를 기대한다.
URI
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654308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79727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MUSIC(음악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