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6 0

유아의 유튜브 콘텐츠 이용 실태와 문제행동의 관계

Title
유아의 유튜브 콘텐츠 이용 실태와 문제행동의 관계
Author
서희
Advisor(s)
김현수
Issue Date
2023. 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유아의 유튜브 이용 현황을 알아보고자 하였다본 연구에서는 유아의 유튜브 이용 현황과 유튜브 이용의 보호자 동반시청 여부, 규칙 유무, 유튜브 콘텐츠에 대해 알아보았다. 또한 유튜부 이용 현황과 문제행동의 관계를 알아봄으로써 유아를 위한 올바른 유튜브 시청방안을 제공하고자 하였다.연구대상자는 서울시 Y구, S구, J구, E구 경기도 P시에 위치한 어린이집에 다니고 있는 5-7세반의 유아들 중 만4-6세에 해당하는 유아 180명의 부모 180명을 대상으로 오프라인 설문을 통해 진행하였다. 먼저 주요 변인(유튜브 콘텐츠 별 이용시간, 보호자 동반시청 여부, 규칙 유무, 문제행동)간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하여 대응표본 t-검증, 카이검증, Pearson의 상관관계 분석을 실시하였다. 주요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의 유튜브 이용현황의 경우 범주별 보호자 동반시청 여부의 차이가 있었고, 유튜브 콘텐츠별 이용시간이 규칙 유무에 따라 유의미한 수준의 부적 상관이 나타났다. 둘째, 유아의 문제행동은 유튜브 총 이용시간 뿐만 아니라 만화범주콘텐츠와 일상녹화콘텐츠에서 유의미한 수준의 정적상관이 나타났다. 셋째, 유튜브 콘텐츠 이용과 문제행동간의 상관이 성별에 따라 차이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이러한 결과들을 통해 본 연구에서는 유아의 유튜브 이용을 위한 개입 방향성을 모색하고, 본 연구의 의의와 후속 연구에 대한 제언 및 한계점을 논의하였다.
URI
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656380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79607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CHILD PSYCHOTHERAPY(아동심리치료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