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스트릿 댄스 퍼포먼스 대회의 기획 과정 및 발전적 제언

Title
국내 스트릿 댄스 퍼포먼스 대회의 기획 과정 및 발전적 제언
Other Titles
Planning Process and Developmental Recommendations for Street Dance Performance Competition in Korea : Focusing on Interviews with Planners
Author
김하린
Advisor(s)
이해준
Issue Date
2023. 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본 연구는 스트릿 댄스 퍼포먼스 대회의 기획자들을 대상으로 기획 과정 및 발전적 제언을 분석함으로써 앞으로 스트릿 댄스 분야에서 이뤄지는 퍼포먼스 대회의 제도적 정립과 시행착오를 줄이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스트릿 댄스 퍼포먼스 대회의 5명의 기획자를 대상으로 심층 인터뷰로 진행하였다. 분석 결과는 퍼포먼스 대회의 정체성, 퍼포먼스 대회의 기획 과정, 퍼포먼스 대회의 발전적 제언으로 분류하여 살펴보았다. 구체적인 결과는 다음과 같다. 먼저, 퍼포먼스 대회의 정체성에 관한 결과이다. 첫째, 퍼포먼스 대회의 특징에 관한 결과이다. 퍼포먼스 대회는 다수의 인원이 팀을 이루어 참가하는 형태로 작품을 통해 경쟁하는 구조이며, 표현의 장, 공유의 장으로서 기능적 특징이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둘째, 퍼포먼스 대회의 중점 요소에 관한 결과이다. 퍼포먼스 대회의 중점 요소는 기획자의 공헌, 체계적인 진행 및 관리 등이 있었다. 셋째, 퍼포먼스 대회와 공연의 차이점에 관한 결과이다. 퍼포먼스 대회는 팀의 개성과 예술성이 강조되며, 수상이 목적이기에 모두가 동등한 환경에서 진행되어야 한다. 하지만 공연은 경쟁 구도가 아니기에 상대적으로 연출의 제약이 적고 대중성이 강조됨을 알 수 있었다. 다음으로, 퍼포먼스 대회의 기획 과정에 관한 결과이다. 첫째, 퍼포먼스 대회의 기획 목적에 관한 결과이다. 퍼포먼스 대회의 기획자들은 모두 댄서로 활동하면서 얻은 경험을 토대로 대회를 기획하였으며, 스트릿 댄스 분야에서 먼저 활동 한 선구자로서 책임감을 느꼈기 때문에 대회를 기획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둘째, 퍼포먼스 대회의 기획 과정에서 나타난 퍼포먼스 대회의 중점 요소에 관한 결과이다. 퍼포먼스 대회 기획 과정의 중점 요소는 체계적인 진행과 무대 시스템의 물리적 요소, 참가팀들의 희망 사항을 반영해주는 서비스적 요소, 참가자 확보와 일하는 사람과의 합, 공정한 심사위원의 인적 요소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셋째, 퍼포먼스 대회의 진행 과정 탐색 결과이다. 각각의 대회마다 퍼포먼스 대회의 타임테이블을 구성하는 요소는 비슷하나, 순서와 횟수에 따라 미비하게 차이가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공통으로 들어가는 요소는 스텝 집합, 무대 세팅, 리허설, 본 경연이 있었으며, 차이를 보인 요소는 드라이 리허설, 져지쇼, 게스트쇼 등의 순서와 유무로 나타났다. 넷째, 퍼포먼스 대회의 심사체계 탐색 결과이다. 퍼포먼스 대회의 점수 평가는 심사 항목들을 세분화하여 체계적으로 책정하는 평가 방법과 세분화 없이 100점 만점을 기준으로 하는 평가 방법으로 나누어 짐을 확인할 수 있었다. 점수 취합의 방식은 모든 점수를 합산하는 방법과 최고점과 최저점의 점수를 준 심사위원을 제외하고 나머지 심사위원들의 평균으로 점수를 취합하는 방식이 있었다. 심사위원은 각 장르별로 구성되며, 실력을 갖추고 공정한 평가를 할 수 있는 사람이어야 함을 확인할 수 있었다. 다섯째, 퍼포먼스 대회 개최 과정의 난점에 관한 결과이다. 퍼포먼스 대회의 난점은 재정적 문제, 시스템상의 문제, 의사소통의 문제로 분석되었다. 마지막으로, 퍼포먼스 대회의 발전적 제언에 관한 결과이다. 첫째, 퍼포먼스 대회 가치에 관한 결과이다. 퍼포먼스 대회는 댄서들에게 예술을 공유할 수 있는 ‘공유의 장’, 공식적으로 실력을 인정받을 수 있는 ‘기회의 장’으로써 가치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둘째, 기획자의 퍼포먼스 대회 기획 원동력에 관한 결과이다. 퍼포먼스 대회의 기획자들이 대회를 이어 나갈 수 있는 원동력은 스트릿댄스 분야의 발전을 위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구체적으로 책임감과 사명감 때문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기획자 모두 댄서로서 춤에 관심이 많기 때문에 어려운 사항들이 있더라도 이를 극복하며 대회를 이어 나간 것으로 분석되었다. 셋째, 퍼포먼스 대회의 발전적 제언에 관한 결과이다. 퍼포먼스 대회의 지속과 발전을 위해서는 재정적 부분, 대회의 시스템이 보완되어야 함을 알 수 있었다. 이외에도 기획자의 건강과 유연한 사고가 대회를 지속하는데 필요한 요소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URI
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651755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79568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INDUSTRIAL CONVERGENCE[E](융합산업대학원) > DEPARTMENT OF PERFORMING ARTS MANAGEMENT(공연예술기획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