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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이미지 개선을 위한 도시마케팅 전략 연구

Title
도시이미지 개선을 위한 도시마케팅 전략 연구
Other Titles
A Study on Urban Marketing Strategies to Improve Urban Image - The Improvement of Urban Image in Ansan City -
Author
이갑순
Advisor(s)
박경원
Issue Date
2023. 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국문 요지 지방자치제도가 정착되고 국제화, 세계화도 빠르게 진행되고 있는 현대사회는 각 지방자치단체 마다 도시이미지가 더욱 중요하게 되었다.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에 대한 마케팅전략으로 글로벌 경쟁시대에 대응하기 위하여 정책담당자 뿐만 아니라 각 단체장들이 솔선수범하여 도시마케팅에 관심을 집중하고 있는 현실이다. 그리하여 도시이미지를 긍정적인 방향으로 전환시키는 것은 도시경쟁력을 강화하는 데 매우 중요하게 되었다. 본 연구는 도시마케팅을 활용한 도시이미지 개선방안을 제시하기 위하여 이론 고찰과 선행연구를 검토하여 도시이미지의 형성 요인을 살펴보았다. 또한 정보통신 기술의 발달에 따른 소셜미디어 사용이 확산되고 있어, 키워드 네트워크 분석비교를 통하여 안산시와 인근 도시들에 대한 긍정이미지, 중립이미지, 부정이미지를 파악해 보았다. 도시이미지 개선과 살고 싶은 도시 조성을 위해 제시한 안산시 도시마케팅 활성화 방안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도시이미지 홍보를 강화하여 도시의 긍정이미지 홍보와 더불어 창의적이고 독특한 도시브랜드를 구축하여 도시의 경쟁력을 확보하고 도시브랜드 가치를 높인다. 둘째, 도시 관광자원 개발을 통해서 관광객을 유치하고, 관광객이 직접 체험할 수 있는 다양한 즐길 거리를 겸비하여 지역경제 활성화 수단으로서 새로운 도시이미지를 만든다. 특히 대부도의 우수한 자연환경을 이용한 다양한 관광 상품을 지속적으로 개발해 나간다. 셋째, MICE 산업을 육성하여 도시의 홍보 효과를 높이고, 지역산업의 발전을 통하여 지역경제 활성화와 더불어 체류형 관광산업을 활성화시킨다. 넷째, 안산시 버스체계와 보행환경 등 교통정책을 개선하고 시대변화에 걸 맞는 다양한 교통수단 도입 방안도 마련한다. 다섯째, 지역경제 활성화 정책으로 안산시의 발전과 함께 해 온 반월·시화국가산업단지를 청년 친화형 스마트 산업단지, 강소연구 개발특구 등 사업으로 전환한다. 또한 기업하기 좋은 도시 조성으로 신규기업을 유치하여 공단의 나쁜 이미지를 벗어나 젊고 활력 넘치는 도시이미지를 만들어 간다. 여섯째, 수준 높은 미래교육도시 조성으로 지역 창의인재 양성을 위한 교육 시스템을 구축하고 맞춤형 청소년 진로교육과 창업교육도 실시한다. 일곱 번째, 시민이 공감하는 에너지자립도시 구현으로 다양하고 활발한 에너지 신산업 육성과 재생에너지 선도도시 실현에 앞장선다. 여덟 번째, 청년 등 시민들에게 창업지원 방안을 확대하여 창업에 필요한 공간과 시설을 지원하고, 기술정보와 전문지식을 제공 등 창업 역량교육, 멘토링 및 기술사업화 지원, 창업자금 지원 등을 통해 활기찬 도시를 조성한다. 아홉 번째, 자체 재원을 확보하여 도시이미지 개선과 살기 좋은 도시를 만들기 위해 노력한다. 맞춤형 재정확충 방안을 모색하고 협력적 재정 거버넌스를 구축하며, 지역 특색에 맞는 신규 세원을 적극적으로 발굴하여 자체수입을 확충한다. 마지막으로, 다문화정책 추진을 강화하여 다양한 문화가 공존하는 전국 최고의 외국인 밀집 거주도시의 이미지 개선과 더불어 글로벌 도시로 도약하는 계기를 만들어 나간다. 도시이미지 개선을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도시마케팅 활성화 방안을 다양하고 폭넓은 시각으로 살펴보았다. 또한 다각적인 접근 방법을 통하여 도시마케팅 분야의 학술적 및 실무적 시사점을 제시하였고, 안산시가 나아가야 할 방향 등을 제시하였다.
URI
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650838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795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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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 OF INDUSTRIAL CONVERGENCE[E](융합산업대학원) > DEPARTMENT OF BUSINESS ADMINISTRATION(경영학과) > Theses (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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