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주민가정 자녀의 부모 및 교사와의 관계가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 베이징 M초등학교를 중심으로

Abstract

세계화가 진행되면서 각 국가 간 정치·경제·문화·교육 등 여러 방면의 연계는 더욱 긴밀해지고 세계 각국은 다문화 사회로 진입하고 있다. 다양한 국적의 사람들 속에서 다양한 언어와 문화가 증가함에 따라서 이주민가정이 많이 발생하고 있다. 이러한 사회 현상과 이주민가정의 어려움에 입각하여, 본 연구는 베이징 M 초등학교의 이주민가정 학생을 조사대상으로 선정하고, 그들의 학교생활 적응에 미치는 요인을 연구하였다. 먼저 베이징 M 초등학교에 다니고 있는 이주민가정 학생 60명을 무작위로 뽑아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자료를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교사와의 관계 및 부모와의 관계는 이주민 학생의 학교적응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었으며, 교사와의 관계와 부모와의 관계가 좋을수록 학교적응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많은 선행연구와 일관되게 교사와 부모가 학생의 학교적응에 중요한 영향 미치고 있음을 재확인해 주는 것이다. 이러한 결과는 이주민가정 자녀가 부모 및 교사와 보다 양질의 관계를 맺을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교육당국의 노력과 관심이 필요하다는 것을 시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