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화표지 ‘뭐’의 기능과 운율적 특성에 대한 연구

A study on the Functions and Prosodic features of Discourse marker 'mweo'

본 연구는 구어 담화에서 담화표지 '뭐'의 담화 기능을 분석하여 기능별에 따라 운율 특성에 어떤 변화가 일어나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담화표지 '뭐'의 기능을 실현하는 데 관여하는 운율 특성의 연관성 또는 상호작용을 밝히는 데 본 연구의 목적이 있다. 제1장에서는 연구의 목적, 연구 방법과 선행연구를 기술하였다. 담화표지 '뭐'를 대상으로 담화 기능과 운율 특성을 분석하는 필요성 및 중요성을 제시하였다. 연구 방법은 연구 자료 선정 및 연구 분석 방법을 나눠서 설명하였다. 또는 기존 연구에서 담화표지 '뭐'에 어떠한 분석을 수행하였는지 살펴보면서 연구의 한계점을 제시하였다. 제2장에서는 담화표지의 정의와 기능, 운율 특성 및 담화표지 '뭐'의 담화 기능 등 세 부분으로 담화표지 '뭐'의 담화표지화와 담화 기능을 살펴본다. 기존 연구에서 담화표지의 정의와 분류 및 담화표지 '뭐'의 기능을 바탕으로 정리한 후에 담화표지 '뭐'의 기능을 재정리한다. 제3장에서는 구어 담화에서 나타나는 '뭐'의 담화 기능 및 운율 특성을 살펴보기 위하여 예능 프로그램에서 '뭐'가 포함되는 담화를 찾아내고 이 중에 단독형 '뭐'로 실현되는 담화 내용을 따로 정리하였다. 담화표지에 판별 기준을 세워서 이를 담화표지 '뭐'로 실현되는 담화 내용을 정리하였다. 음성 연구 자료로 만든 후에 음성 분석 프로그램 Praat을 이용하여 운율 특성을 분석하였다. 제4장에서는 담화표지 '뭐'의 담화 기능과 기능에 따라 운율 특성을 분석하여 기능별의 주된 운율 특성을 도출하였다. 또 담화 기능을 중심으로 운율 특성을 살펴보는 것과 운율 특성을 중심으로 담화 기능을 살펴보는 것을 같이 진행하여 담화 기능과 운율 특성의 연관성 및 상호작용 관계를 밝히면서 기존 연구에서 주관적인 판단으로 인하여 담화 기능을 분석하는 데 차이가 난 부분을 보완하기 위하여 재분석하였다. 제5장은 본 연구에서 도출한 결과를 종합적으로 정리하였다. 또한 본 연구의 의의와 한계를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