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층 구조방정식을 활용한 팀, 리더, 조직원의 핵심가치 실천행동 관계와 핵심가치 인식의 매개효과 검증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조직원의 핵심가치 실천행동에 영향을 주는 주요 요인을 제시하고 개인과 팀의 다수준적 접근(multilevel approach)을 통해 영향관계를 확인하고자 하는 것이다. 구체적으로, 리더, 팀원들의 핵심가치 실천행동과 조직원의 핵심가치 실천행동의 관계에서 조직원의 핵심가치 인식의 다층매개효과를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첫째, 리더의 핵심가치 실천행동, 팀 핵심가치 실천행동, 조직원의 핵심가치 인식과 조직원의 핵심가치 실천행동의 서로 간 다수준(multilevel) 영향관계를 확인하고, 둘째, 개인 수준(within level)에서 리더 핵심가치 실천행동과 조직원의 핵심가치 실천행동과의 관계에서 조직원의 핵심가치 인식이 다층매개효과가 있는지 확인하였다. 셋째, 팀 수준(between level)에서 팀 핵심가치 실천행동과 조직원의 핵심가치 실천행동과의 관계에서 조직원의 핵심가치 인식이 다층매개효과가 있는지 확인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리더의 핵심가치 실천행동, 조직원의 핵심가치 인식과 실천행동, 그리고 팀의 핵심가치 실천행동이 서로 간 다수준 영향관계가 모두 정적으로 유의한 관계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둘째, 개인 수준(within level)에서 리더와 조직원의 핵심가치 실천행동과의 관계에서 조직원의 핵심가치 인식의 매개효과를 확인한 결과 통계적으로 유의한 매개효과가 나타났다. 셋째, 팀 수준(between level)에서 팀 핵심가치 실천행동과 조직원의 핵심가치 실천행동과의 관계에서 조직원의 핵심가치 인식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매개효과가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가 가지는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조직원의 핵심가치 인식과 실천행동에 대한 영향관계를 개인 및 팀 수준에서 나누어 다수준적 접근으로(multilevel approach) 검증한 것에 의의가 있다. 더욱이 핵심가치는 개인이 형성하는 인식이지만 개인을 둘러싸고 있는 팀과 리더에게 영향을 받을 수 있다는 가설을 실증연구를 통해 검증한 것에 의의가 있다. 그리고 리더의 핵심가치 실천행동은 조직원의 핵심가치 인식을 결정하고 실천행동으로 이어지게 하는 방향을 결정하는데 영향을 주는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고, 동일한 팀에 소속되어 있는 조직원들의 실천행동은 조직원의 인식 수준을 높여주는 사회적 요인이 되며 소속감과 같은 집단적 사회정체성을 통해 팀 지향적인 방식으로 행동하도록 하는 동기부여 요소가 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조직원의 핵심가치 실천행동을 고취시키는데 있어 리더와 팀의 핵심가치 실천행동과 조직원의 핵심가치 인식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핵심가치는 조직원들의 업무환경과 일상생활 속에서 발현되도록 해야 하므로 조직구조와 사회적 관계를 고려한 접근이 필요함을 실증연구를 통해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