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세자녀 정책수용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탐색: 정책 리터리시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Abstract

본 연구는 2021년 제안한 중국 세자녀 정책을 주목해 정책소통 메시지 특성, 조직-공중관계성, 개인특성, 정책 리터러시가 세자녀 정책수용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나아가 본 연구는 변인들의 관계에서 정책 리터러시의 매개효과를 검증하였다. 이를 위해 308 명의 중국 시민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 사를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조직-공중관계성인 공동체관여, 개인특성인 성별, 전통 출산 가치관은 세자녀 정책수용성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정 책소통 메시지 특성인 매체적절성은 전통적 리터러시에 긍정적 영향을 미쳤으며 정책소통 메시지 특성인 메시지적절성, 조직-공중관계성인 만족은 기능적 리터러시에 긍정적 영향을 미쳤으며 만족, 공동체 관여, 성별, 전통 출산 가치관은 비판적 리터러시 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정책 리터러시의 경우, 전통적 리터러시와 비판적 리터러시는 세자녀 정책수용성에 유의미한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 하였다. 마지막 정책 리터러시의 매개효과 검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전통적 리터러 시의 경우 매체적절성과 정책수용성 사이에서 부분매개 역할을 하는 것으로 검증되었 다. 비판적 리터러시의 경우 메시지적절성, 만족과 정책수용성 사이에서 완전매개 역 할을 하는 것으로 검증되었고, 가치관, 공동체 관여와 정책수용성 사이에서 부분매개 역할을 하는 것으로 검증되었다. 본 연구를 통해 전통 출산 가치관은 세자녀 정책수 용성에 대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향후 세자녀 정책과정에서 시민의 정책수용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시민과 정책소통할 때 정부가 세자녀 정책을 원활하게 시행하기 위해서 적극적인 소통하고 시민이 관심있는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 그리고 전통적 리터러시와 비판적 리터러시는 세자녀 정책수용성에 효과적 변인으로 잘 사용해야 한다. 본 연구는 정책분야에서 두자녀 정책을 이어서 관련 출산 정책 연 구 범주를 확장하는 데 의미가 있는 것으로 기대하며 연구의 결과는 향후 세자녀 정 책의 효과적인 시행 또는 공중의 세자녀 정책에 대한 태도와 협조를 확보하는 데 유 용한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는 의미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