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36 0

레버리지 ETF로부터 추출된 투기심리지수를 이용한 시장 수익률 예측

Title
레버리지 ETF로부터 추출된 투기심리지수를 이용한 시장 수익률 예측
Author
박나현
Advisor(s)
민병규
Issue Date
2022. 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레버리지 ETF를 이용하여 투기심리지수를 추출하고 추출된 투기심리지수를 이용하여 시장 수익률을 예측할 수 있는지를 확인한다. 미국 시장을 배경으로 시행된 연구에서 투기심리지수가 수익률을 반대 방향으로 예측하는 능력이 있음이 확인되었다. 앞선 연구에서와 동일하게 한국 시장에서도 같은 방식의 연구를 진행할 경우 투기심리지수의 시장에 대한 미래 수익률 예측 능력이 유효한지를 확인한다. 분석 결과에 따르면 한국 시장 데이터로 구성된 투기심리지수는 KOSPI200의 중장기 수익률을 예측할 수 있다. 투기심리지수는 미국 시장의 연구 결과와 동일하게 KOSPI200의 수익률을 반대 방향으로 예측한다. 그러나 조건변수를 설정하는 경우 선행연구에서는 유의성이 사라지지 않았지만 본 연구에서는 투기심리지수의 수익률 예측력의 유의성이 사라졌다. 투기심리지수의 예측력이 KOSPI200의 포트폴리오에만 유의한 것인지를 알아보기 위해 KOSPI200 이외의 포트폴리오들에 대해 KOSPI200을 분석한 것과 같은 방식으로 투기심리지수의 예측력을 확인한 결과 유의성이 없음을 확인한다. 투기심리지수가 미래 수익률에 대한 유의성이 없는 것은 조건변수를 설정한 경우에도 그대로였다. 본 논문은 투기심리지수를 주식시장에 존재하는 객관적인 데이터로 구성하였고 투기심리지수가 한국 주식시장의 미래 수익률을 예측할 수 있는지에 대해 연구한 논문이라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URI
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627925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74849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ECONOMICS & FINANCE(경제금융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