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5 0

디스플레이 광고속성과 제품에 대한 지각된 가치, 광고호감도, 구매의도의 구조적 관계

Title
디스플레이 광고속성과 제품에 대한 지각된 가치, 광고호감도, 구매의도의 구조적 관계
Other Titles
A Study on the Structural Relationship between Display Advertising Attributes, Product Perceived Value, Ad Favorability, and Purchase Intention
Author
정진혁
Advisor(s)
한상린
Issue Date
2022. 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헤어제품은 소비자의 니즈변화를 가장 쉽게 체감할 수 있는 제품군 중 하나이며, 여타의 다양한 소비자 개성표현들 중에서도 비교적 비용이 적게 들고 효과적으로 결점을 보완해 개성을 표현할 수 있는 제품 중 하나이다. 이에 더해, 생활수준의 향상으로 개인의 외모표출에 대한 욕구가 증가함에 따라 헤어제품에 대한 다양한 광고들이 다양하게 나오고 있는 상황이다. 이러한 점에 본 연구자는 헤어제품에서 효과적인 광고전략을 제시하기 위한 방안을 규명하기 위해 헤어제품 디스플레이 광고의 광고속성을 규명하고, 이 광고속성들이 제품에 대한 지각된 가치와 광고 호감도에 미치는 영향, 그리고 궁극적으로 제품에 대한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고자 하였다. 이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헤어제품 디스플레이 광고속성이 소비자의 제품에 대한 지각된 가치 및 광고 호감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 본 결과, 헤어제품 디스플레이 광고속성은 지각된 가치 및 광고 호감도에 모두 정(+)의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특히, 가시성이 두 경로에서 가장 강한 영향력을 지니고 있었다. 둘째, 헤어제품에 대해 형성된 지각된 가치는 소비자의 제품에 대한 구매의도에 대해 정(+)의 영향을 미치고 있었으며, 이는 광고 호감도 또한 동일하였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자는 헤어제품에 대한 광고에서 광고의 다양한 효과와 기법을 고려한 기술적인 광고를 제공하는 것보다 제품이 지닌 본질적인 특성에 초점을 맞추어 제품에 대한 다양한 정보들을 가시적으로 표현해 내는 것이 가장 중요한 소구전략이 될 것으로 판단하였다.
URI
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626791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74813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BUSINESS ADMINISTRATION(경영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