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능형 전자정부 플랫폼 서비스의 수용의도에 관한 연구

오프라인 민원을 보는 사용자들이 많이 사라지고 전자정부 서비스의 활용도가 점차 높아짐에 따라 전자정부 서비스가 점차 다양화되고 확대되고 있다. 그러나, 최근 논의되고 있는 지능형 전자정부 플랫폼 서비스는 4차 산업혁명 과학기술을 바탕으로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점 등 차별화된 특징이 있지만 단순히 전자정부의 발전된 형태로 바라보며 관련 연구는 미비하다. 본 연구에서는 전자정부, 지능형 서비스, 기술수용모델의 선행연구들을 통해 지능형 전자정부 플랫폼 서비스의 변수를 구성하고 지능형 전자정부 플랫폼 서비스 수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지능형 전자정부 플랫폼 서비스 요인 중 개인화, 편재성, 상호작용성이 인지된 유용성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난 반면 의인화 수준은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않음을 알 수 있었다. 반면에 인지된 용이성에 대해서는 서비스 특성 개인화, 의인화 수준, 편재성, 상호작용성 모두가 유의미한 영향을 미쳤다. 또한 기존 선행연구와 마찬가지로 인지된 용이성은 유용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인지된 유용성과 용이성은 수용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으로 지능형 전자정부 플랫폼 서비스의 수용의도에 대한 정부정책지원의 조절효과를 분석하였다. 검증결과, 개인화와 지능형 전자정부 플랫폼 서비스 수용의도 사이에서 정부정책지원이 긍정적인 조절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최근 논의되고 있는 지능형 전자정부 플랫폼 서비스 수용에 주요하게 영향을 줄 수 있는 선행요인을 탐색하고 수용의도의 인과관계를 실증적으로 검증하였다는 데 의의를 둘 수 있다. 결과를 이용하여 지능형 전자정부 플랫폼 서비스의 활성화를 위한 정책 개발 및 운영방안을 마련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