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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박병진-
dc.contributor.author마성민-
dc.date.accessioned2022-09-27T16:17:37Z-
dc.date.available2022-09-27T16:17:37Z-
dc.date.issued2022. 8-
dc.identifier.uri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626071en_US
dc.identifier.uri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74798-
dc.description.abstract4차 산업혁명의 영향으로 자동차 산업의 패러다임은 IT산업과 융합된 모빌리티 산업으로 변화하였다. 그에 따라 선도기업들은 경쟁에서의 우위를 확보하기 위해 주도권 경쟁을 펼치는 한편, 제휴 네트워크를 형성하려는 움직임이 커졌다. 융합산업에서의 네트워크 관련 연구는 네트워크의 구성과 효과에 대해서는 많이 진행이 되어졌으나, 새롭게 융합되는 모빌리티 산업에서의 제휴 네트워크 변화 추세에 대해서는 미흡한 상황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2010년부터 2022년 모빌리티 산업의 제휴 데이터를 기반으로 네트워크의 구조와 중심성 분석을 진행하여 네트워크의 변화 추세를 확인하였다. 연구를 진행한 결과 2010년부터 15년 사이의 모빌리티 산업은 융합의 정도가 낮아 동종(同種)산업 간의 제휴 네트워크가 형성이 되었으나, 2016년 자율주행기술개발과 함께 IT산업과의 융합의 정도가 높아지면서, 동종산업과 이종(異種)산업을 가리지 않은 폭넓은 네트워크가 형성되는 모습을 보여주었다. 이러한 네트워크의 변화는 주요기업들의 유동적인 활동으로 인하여 더욱 심화가 되어졌으며, 제휴네트워크를 많이 형성한 기업은 네트워크상에 주요위치를 확보하고 있는 모습과 함께 IT기업과 자동차 기업을 포함한 네트워크상의 중심성 순위가 달라지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었다. 한편 공급사슬의 측면에서는 산업의 융합의 정도가 심화 되는 상황에서 다양한 공급네트워크를 확보하는 결과를 보여 주었다. 따라서 본 연구는 미래 모빌리티 네트워크의 구조 분석을 통해 산업간 융합의 정도가 높을수록 네트워크의 범위는 확장될 것이며, 네트워크를 구성함에 있어서 주요 지위 확보를 위해서는 기업의 역량을 보유해야 하고, 구성원간의 위치 변화에 민감하게 대처해야함을 시사하고 있다.-
dc.publisher한양대학교-
dc.title미래 모빌리티 산업에서 기업의 제휴 네트워크 구조변화 연구-
dc.title.alternativeA Study on the Changes of Alliance Network Structure in the Future Mobility Industry-
dc.typeTheses-
dc.contributor.googleauthor마성민-
dc.contributor.alternativeauthorMA SEONG MIN-
dc.sector.campusS-
dc.sector.daehak대학원-
dc.sector.department경영학과-
dc.description.degreeMaster-
dc.contributor.affiliationOSM전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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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S](대학원) > BUSINESS ADMINISTRATION(경영학과) > Theses (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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