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3 0

지하철 환승 공간을 활용한 계단 중심의 건축

Title
지하철 환승 공간을 활용한 계단 중심의 건축
Other Titles
Staircase-centric architecture utilizing subway transit spaces
Author
정태규
Alternative Author(s)
JEONG TAE-KYU
Advisor(s)
안기현
Issue Date
2022. 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기능의 구성을 중점으로 계획한 건축이 아닌, 공간을 연결하는 동선을 중심으로 구축된 건축의 가능성을 확인하고, 이를 통해 새로운 형식의 공간틀(space frame)을 제안하기 위함이다. 동선은 사람들이 공간과 공간, 구역과 구역을 넘어가기 위해서 필수적인 요소이며, 동선의 요소 중 계단, 엘리베이터(elevator), 에스컬레이터(escalator) 등의 수직 동선은 건축에 많은 영향을 준다. 특히, 계단은 높이 값의 변화에도 불구하고, 자연스럽게 길의 연장으로 인식되며, 다음 공간으로 넘어가는 관문(threshold)으로 암시하는 동시에 상승의 욕구를 자극한다. 이러한 계단의 특징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건물을 계획하고자 한다. 계획에 앞서 계단과 관련한 정량적인 자료 분석과 사례를 조사하고 본 연구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계단 중심의 건물을 설계하기 위해, 대상지를 수직적 연결과 흐름이 필수적인 지하철 환승 공간으로 선정하여, 기존 환승 공간의 문제점을 해결함과 동시에 계단 중심의 건물로 계획하여 새로운 형식의 연결공간으로 제안한다.
URI
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627801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74781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ARCHITECTURE(건축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