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용전공 대학생에게 지각된 교수유형이 임파워먼트 및 무용지속의도에 미치는 영향

Abstract

본 연구는 무용전공 대학생에게 지각된 교수유형이 임파워먼트와 무용지속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봄으로써 연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교수유형, 임파워먼트, 무용지속의도에 대한 차이를 분석하고 교수유형이 임파워먼트와 무용지속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통하여 긍정적인 무용활동 경험을 제공을 위한 교수유형을 제시하고 이를 활용하여 무용전공 대학생의 임파워먼트와 무용지속의도를 향상시키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은 전국의 대학교에서 무용을 전공하고 있는 재학생으로 자발적 동의를 한 사람에 한하여 총 210명을 모집단으로 설정하였고 조사도구는 Google form 온라인 설문지로 불성실한 설문지 11부를 제외하여 총 199부를 최종 분석에 사용하였다. 설문지는 교수유형(학습주도, 명령, 동기유발), 임파워먼트(의미성, 역량, 자기결단), 무용지속의도(참여지속, 과제지속)으로 구성하였다. 첫째, 학년에 따른 차이는 교수유형의 하위요인인 명령과 동기유발에서 저학년이 유의하게 높게 나타났으며, 임파워먼트 하위요인인 자기결단에서 고학년이 유의하게 높게 나타났으나 무용지속의도의 모든 하위요인에서 유의한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다. 둘째, 전공에 따른 차이는 임파워먼트의 역량에서 한국무용 집단이 현대무용 집단보다 유의하게 높게 나타났으며 무용지속의도는 참여지속에서 한국무용 집단과 발레집단이 현대무용 집단보다 유의하게 높게 나타났으나 교수유형에서는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셋째, 지역에 따른 교수유형과 임파워먼트 및 무용지속의도는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넷째, 무용 경력에 따른 임파워먼트는 모든 하위요인과 무용지속의도의 참여지속에서 7년 이상이 7년 미만보다 유의하게 높게 나타났으며 교수유형에서는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다섯째, 지도자의 연령에 따른 교수유형의 차이는 학습주도에서는 30대 지도자, 명령에서는 40대 지도자, 동기유발에서는 30대 지도자와 50대 이상의 지도자가 20대 지도자보다 모두 유의하게 높게 나타났다. 임파워먼트의 의미성에서는 30대 지도자와 50대 이상 지도자가 20대 지도자보다 유의하게 높게 나타났으며 자기결단에서는 20대와 40대 지도자보다 50대 이상 지도자가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높게 나타났다. 무용지속의도는 참여지속에서 20대 지도자보다 50대 이상의 지도자가 유의하게 높게 나타났으며 과제지속에서는 20대 지도자보다 30대와 50대 이상 지도자가, 40대 지도자보다 30대 지도자가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높게 나타났다. 여섯째, 교수유형에서 학습주도는 임파워먼트의 모든 하위요인에 정(+)적인 영향을 미쳤으며, 명령은 역량에 부(-)적인 영향, 동기유발은 자기결단에 정(+)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일곱째, 교수유형의 학습주도는 무용지속의도의 모든 하위요인인 참여지속과 과제지속에 정(+)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여덟째, 임파워먼트의 의미성과 자기결단은 무용지속의도의 모든 하위요인 참여지속과 과제지속에 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아홉째, 교수유형과 무용지속의도와의 관계에서 임파워먼트는 부분 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결과를 요약하면 무용전공 대학생의 지도자들은 본 연구를 바탕으로 권위의식을 지양하고 동기를 유발하여 학생 스스로 수업을 이끌어갈 수 있도록 돕는 조력자가 되어 수업을 진행한다면 임파워먼트를 높이는 데에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 올 것이며, 지속적인 무용 수행에 대한 의사를 가지게 될 것으로 사료된다. 또한, 임파워먼트가 교수유형과 무용지속의도에서의 관계에서 부분 매개효과로 나타난 것으로 보았을 때 임파워먼트는 무용지속의도에 강력한 영향을 주는 인자임을 확인할 수 있다. 따라서 무용지도자는 다양한 변인들을 고려하여 임파워먼트를 향상시켜 무용지속의도를 향상시킬 수 있도록 수업을 설계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