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학생의 국어 의식에 관한 연구:설립목적에 따른 학교별 및 성별, 학년별 의식 차이를 중심으로

Title
고등학생의 국어 의식에 관한 연구:설립목적에 따른 학교별 및 성별, 학년별 의식 차이를 중심으로
Author
조영동
Advisor(s)
류수열
Issue Date
2022. 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본 연구는 고등학생의 국어 의식에 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특히, 설립목적에 따른 일반고 학생들과 특성화고 학생들, 각각의 국어 의식에 대한 인식의 차이를 살펴봄으로써 각 고등학교 특성별로 국어 의식이 어떻게 다르게 인지되고 있는지와, 고등학생의 모든 집단 속에서 그들의 성별, 학년, 그리고 그들 개개인이 내포하고 있는 기본적 특성 변수에 따라 국어 의식의 수준이 어떻게 다른지 규명하여, 이에 기반한 국어 교육의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연구의 목적에 의거한 본 연구의 주요한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이 정리된다. 첫째, 학교 설립목적에 따른 국어 의식의 차이에서는 국어의 다양성에 대한 인식 수준의 차이가 일반고 학생이 특성화고 학생보다 인식 수준의 평균이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높았다. 둘째, 성별에 따른 국어 의식의 차이에서는 남학생과 여학생의 국어 의식의 차이는 사회적 국어, 국어의 다양성, 국어의 공공성에 대해서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모든 영역에서 남학생보다 여학생이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높은 점수를 보였다. 셋째, 학년에 따른 국어 의식의 차이에서는 유일하게 국어의 공공성에 대해서만 1학년 학생의 평균점이 2학년 학생의 평균점보다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높았다. 국어 공공성은 고학년으로 진급할수록 의식의 성장이 이루어지지 않았다. 넷째, 학생의 내부적 특성 변수들이 국어 의식에 미치는 영향에서는 모든 변수를 동시에 회귀모형에 투입시켜 각 국어 의식의 변화를 측정하는 회귀모형을 통해 분석하였다. 결과, 학생들 개개인의 국어 과목의 성적과 학생들의 사회관계망 수준, 학업 수준 등 제 변수에 따라 일부 국어 의식의 차이가 발견되었다. 위와 같은 연구 결과를 통해 본 연구자는 오늘날 고등학생들의 국어 의식을 시대적 흐름에 편승하여 가장 효율적으로 제고할 수 있는 방안을 SNS 등의 정보통신 기술을 활용한 국어 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는 점으로 제안하였다. SNS가 가진 부정적인 교육적 효과를 줄임과 동시에, SNS가 지닌 사회적 관계망의 힘을 국어 교육과정에 편승하여 위와 같은 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다면, 고등학생의 사회적 관계 속에서의 의사소통은 물론, 일반고 학생들과 특성화고 학생들의 국어 의식을 전반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는 효과적인 대안이 될 것으로 생각된다. 키워드: 국어 의식, 사회적 국어, 국어의 다양성, 국어의 공공성, 국어사용 실태
URI
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626263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74732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S](교육대학원) > LINGUISTICS AND LITERATURE SCIENCE(어문학계열) > Theses (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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