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교사의 내현적 자기애가 완벽주의와 심리적 안녕감에 미치는 영향

Title
초등교사의 내현적 자기애가 완벽주의와 심리적 안녕감에 미치는 영향
Other Titles
The Effect of Elementary School Teacher’s Covert Narcissism on Perfectionism and Psychological Well-Being
Author
김동현
Advisor(s)
조한익
Issue Date
2022. 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본 연구는 초등교사를 대상으로 내현적 자기애가 완벽주의 및 심리적 안녕감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 내현적 자기애가 심리적 안녕감에 영향을 미칠 때 다차원적 완벽주의(개인적 기준, 실수에 대한 염려, 수행에 대한 의심)의 매개효과를 탐색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현재 서울특별시에 근무하는 초등교사 총 347명이 연구에 참여했고, 이들을 대상으로 내현적 자기애, 다차원적 완벽주의, 심리적 안녕감 정도를 측정했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4 및 Process Macro를 사용하여 분석하였으며, 기술통계분석, 차이검증, 상관분석, 위계적 중다회귀분석, 부트스트래핑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교사의 성별에 따른 내현적 자기애와 다차원적 완벽주의, 심리적 안녕감과의 차이를 검증하기 위해 차이검증(t-test)을 실시한 결과,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았다. 변인들은 남성과 여성 초등교사 사이에 차이가 없는 것으로 드러났다. 둘째, 초등교사의 내현적 자기애와 심리적 안녕감은 부적 상관, 다차원적 완벽주의와 심리적 안녕감도 부적 상관이 있고, 내현적 자기애와 다차원적 완벽주의는 정적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초등교사의 내현적 자기애가 심리적 안녕감에 영향을 미칠 때, 다차원적 완벽주의 중 개인적 기준, 실수에 대한 염려, 수행에 대한 의심 요인 모두 부분매개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바탕으로 초등교사의 내현적 자기애는 다차원적 완벽주의 성향을 높일 수 있음과 동시에 심리적 안녕감과도 밀접한 관련이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다차원적 완벽주의 중 개인적 기준은 적응적 완벽주의로서 내현적 자기애 성향의 초등교사의 심리적 안녕감을 높여줄 수 있는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라 기대된다. 마지막으로 심리적 안녕감이 낮은 초등교사를 대상으로 하는 후속연구의 필요성과 초등교사의 심리적 안녕감 증진의 중요성에 관하여 제언을 논하였다.
URI
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627781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74715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S](교육대학원) > EDUCATION(교육학계열)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