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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기 첸(Ziggy Chen) 남성복 디자인에 나타난 신-중국풍 특성

Title
지기 첸(Ziggy Chen) 남성복 디자인에 나타난 신-중국풍 특성
Other Titles
Characteristics of New-Chinese Style in Ziggy Chen's Men’s Fashion Design
Author
이호
Alternative Author(s)
LI HAO
Advisor(s)
이연희
Issue Date
2022. 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본 연구는 중국의 패션 디자이너 지기 첸(Ziggy chen)의 컬렉션에 나타난 신-중국풍의 표현 특성을 고찰하고 내적 의미를 분석하고, 신-중국풍 패션 연구의 새로운 관점을 제공하고, 신중국풍 디자인의 이론을 통해 파악하며 현 시대에 적응할 수 있는 중국 패션 디자인 분야의 새로운 방향성을 제안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 방법으로 첫째, 선행 연구 및 문헌 연구를 통하여 중국풍 발생 배경 및 개념을 고찰하고 패션에서 나타난 중국풍 표현 특성을 조사하였다. 둘째, 신-중국풍의 배경, 개념과 표현 특성을 고찰하고 선행 연구에서분석을 통하여 신-중국풍 특성에 조사 분석하였다. 신-중국풍의 패션 특성은 문화적 전통성, 역사적 민족성, 다원적 융합성으로 정리하였다. 셋째, 지기 첸 브랜드 배경과 브랜드 컨셉을 조사하였다. 이러한 내용을 바탕으로 지기 첸 남성복 디자인에 나타난 신 중국풍 표현 특성을 분석하였다. 자료 수집 범위는 패션 전문 사이트, 브랜드 공식 Instagram 등으로 수집된 지기 첸이 실제적으로 디자인을 진행한 2012년 S/S부터 2022년 A/W까지의 20개 시즌 컬렉션을 범위로 선정하였고 총 528장의 컬렉션 사진 자료를 수집 하였다. 디자인의 형태, 색채, 문양, 소재를 살펴보고, 디자인의 영감, 컨셉, 패션 전문 사이트와 잡지에 나타난 리뷰 등을 통해 지기 첸 패션 컬렉션에 나타나는 신-중국풍 패션 디자인 특성을 분류 분석하였다. 지기 첸 패션 컬렉션에는 하위문화의 표현이 융합되어 나타났으며 본 연구에서는 하위문화적 저항성으로 분류하였다. 지기 첸 패션 컬렉션에 나타나는 신-중국풍 패션 디자인 특성은 문화적 전통성, 역사적 민족성, 하위문화적 저항성, 다원적 융합성으로 유형화할 수 있었다.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하위문화적 저항성은 표현하는 문화는 팝아트, 힙합 등 하위문화가 주를 이루고 17세기 및 90년대 중국 하층인들의 옷맵시를 바탕으로 펑크원소, 공업양식이 결합되어 형성된 복고와 누더기 퇴폐감이다. 둘째, 문화적 전통성은 중국 본토 디자이너는 전통문화의 영향을 많이 받고 전통에 대한 보수적 존숭을, 중국 본토의 심미를 가지고 고유의 전통을 강조하는 동양적 시각 아래에서 바라보는 중국 스타일을 표현하고 있었다. 셋째, 역사적 민족성은 민족 정신과 시대 발전이 공존하고, 전통문화와 현대적 사회 가치관이 조화롭게 발전하는 중국 패션디자인 문화를 형성한다. 넷째, 다원적 융합성은 전통복식의 발전은 현대의 미적 감각, 라이프스타일과 결합된다. 지기 첸은 상하이의 본토 디자이너로서 그의 디자인은 현대와 고전, 동양과 서양의 미학의 영향을 받고 서로 다른 문화와의 충돌을 중시하다. 이는 기존의 중국 스타일과는 다르게 중국 청년문화의 흐름을 반영한 신-중국풍 스타일이라 할 수 있다.
URI
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628835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74663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CLOTHING & TEXTILES(의류학과) > Theses (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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