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롤 시마노프스키의 『변주곡 내림나단조, 작품번호 3』에 관한 분석 연구

Abstract

국문요지 본 논문에서는 시마노프스키의『변주곡 내림나단조, 작품번호 3』(Variations in B-flat Minor, Op.3)을 통해 시마노프스키의 창의성과 자신의 음악 어법을 찾아가는 초기의 과정을 이해하는 데에 목적을 두고자 한다. 시마노프스키는 쇼팽 사후 폴란드의 대표적인 민족주의 작곡가이다. 그는 쇼팽 이후 폴란드 음악을 타 유럽 국가들의 수준까지 끌어올렸으나, 그의 작품들의 독창성과 가치는 외면받아왔고, 1970-80년대 이후에 이르러서야 그에 관한 연구가 진행되기 시작했다. 그는 초기 낭만주의부터 인상주의 이후에 이르기까지, 쇼팽과 스크리아빈을 비롯해서 브람스, 리스트, 레거, 드뷔시, 라벨 등의 영향을 받았으나 당대의 유럽의 어느 악파에 속한 것이 아닌 폴란드 민속 음악에 기초한 자신만의 폭넓은 음악 세계를 구축했다. 『변주곡 내림나단조, 작품번호 3』은 시마노프스키의 초기 작품에 해당한다. 이 작품에는 쇼팽, 스크리아빈, 브람스, 슈만, 리하르트 슈트라우스 등의 음악적 특징이 투영되어 있다. 이 논문에서는 시마노프스키의 생애와 위상을 간략히 소개한 후 『변주곡 내림나단조, 작품번호 3』을 분석, 연구하고자 한다. 본 연구를 통하여 시마노프스키의 독창성과 창의적인 면모를 드러내고 그가 유럽 이외의 지역에서 재평가되는 데에 일조하길 희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