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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 Strauss 예술가곡의 발전 경향 및 시기별 특징에 관한 비교연구

Title
R. Strauss 예술가곡의 발전 경향 및 시기별 특징에 관한 비교연구
Other Titles
A comparative study on the development trends and periodic characteristics of R. Strauss's art songs
Author
반관운
Alternative Author(s)
Fan GuanYun
Advisor(s)
김우경
Issue Date
2022. 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Doctor
Abstract
본 논문의 주제는 슈트라우스 예술가곡의 발전 경향 및 시기별 특징에 관한 비교연구로, 슈트라우스의 가곡 중에서 시기별 작품 경향이 명확히 제시된 《마지막 잎새》(Acht Lieder aus Letzte Blätter, Op. 10) 중 제3곡 ‘밤’(Die Nacht), 제8곡 ‘위령제’(Allerseelen), 《네 개의 노래》(Vier Lieder, Op. 27) 중 제2곡 ‘체칠리에’(Cäcilie), 제4곡 ‘내일’(Morgen), 《다섯 개의 노래》(Fünf Lieder, Op. 48) 중 제2곡 ‘나는 날아오르고’(Ich Schwebe), 제4곡 ‘겨울의 축제’(Winterweihe), 그리고 《네 개의 마지막 노래》(Vier Letzte Lieder) 중 제3곡 ‘잠자리에 들 때’(Beim Schlafengehen), 제4곡 ‘저녁노을’(Im Abendrot)을 분석 대상으로 선정하여, 이를 중심으로 슈트라우스의 생애와 작품세계를 논하고, 이들 가곡에 내재한 작곡가의 음악어법과 시대별 가곡의 특징을 밝히는 데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먼저 슈트라우스에게 독자적인 작곡기법을 구축하기까지 영향을 준 19세기 독일예술가곡의 발전사와 대표 작곡가의 작품 경향에 대해 고찰하였다. 이후 슈트라우스의 생애와 작품세계를 제1기(1864-1885) ‘유년기 및 청소년기’, 제2기(1885-1898) ‘청년기’, 제3기(1898-1918) ‘장년기’, 제4기(1919-1949) ‘노년기’로 구분하여 그의 생애주기와 작품의 유기적 관련성을 제시하였다. 이에 근거하여 각 시기를 대표하는 가곡을 깊이 있게 분석하였고, 작품 분석을 통해 슈트라우스의 시기별 가곡 특징을 ‘선율적’, ‘조성 및 화성적’, ‘반주부 표현기법’ 측면으로 비교·연구하여 그의 생애에 따른 가곡 양식의 변천 과정을 탐구하였다. 이러한 연구는 슈트라우스의 가곡을 연주하는 성악가들의 폭넓은 이해와 연주의 효용성을 돕는 문헌적 자료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URI
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626996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746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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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S](대학원) > MUSIC(음악학과) > Theses (Ph.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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