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14 0

사실주의 영화 속 여성 캐릭터 연구

Title
사실주의 영화 속 여성 캐릭터 연구
Other Titles
A study on female images in the films of realism -centered on the characterization of women figures in a short film called ‘Isolation’-
Author
팡한
Alternative Author(s)
Fang Han
Advisor(s)
이상인,길종철,조수진
Issue Date
2022. 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본 논문은 사실주의 영화의 이론적 기초 위에서 사실주의 영화 속의 여성 이미지에 대한 연구이다. 단편영화 <격리>의 여성 캐릭터 이미지가 어떻게 디자인되었고, 영화에서 활용되었는지를 목표로 구체적인 연구를 전개한다. 최근 몇 년 동안 한국 영화는 끊임없이 성장하고 발전함에 따라 한국 사실주의 영화도 여성의 정체성에 대해 더욱 많은 주목을 하게 되었다. 필자는 여성이 사회에서의 변화를 탐구하고 여성 이미지와 캐릭터가 영화에서의 다양하게 나타나는 현상을 탐구한다. 본 논문의 구체적인 연구 방법은 먼저 논문의 제1절에서 사실주의 영화 이론의 개념에 대해 연구를 전개하는 것이다. 그리고 사실주의 영화 이론을 참고 근거로 사실주의 영화에서 여성 캐릭터 이미지의 특징을 분석 연구한다. 본 논문의 제 2장 제2절에서 주로 단편영화 <격리> 중의 여성 캐릭터 이미지에 대한 분석을 전개한다. 세 가지 서로 다른 여성 캐릭터 이미지 특징에서 출발하여 여성 캐릭터 이미지가 영화에서 어떻게 운용되는지 구체적인 분석을 진행한다. 이후 <4개월, 3주...그리고 2일>, <밀양>, <소공녀> 영화 속 여성 캐릭터 이미지 디자인을 참조한 영화에 대한 사례 분석을 전개했다. 세 편의 영화는 사실주의 영화에서 여성 인물 이미지를 돋보이게 하는 특색 있는 영화로 영화 속의 여성 캐릭터 이미지를 구체적으로 분석한 후에 여성 캐릭터 이미지의 특징과 구분 방식에 대해 관객들은 그 중에서 더욱 깊이 있고 직관적인 이해를 할 수 있다. 다음은 여성 캐릭터 이미지 영화 디자인을 참조하여 단편영화 <격리>의 시나리오, 연출 의도, 캐릭터 소개 분석을 통해 그 중의 여성 캐릭터 이미지 디자인에 대해 설명하고 제시한다. 이 중에는 <격리>에서 여성 캐릭터의 특징과 이미지 특징에 대한 분석과 연구가 있다. <격리> 단편영화에는 세 명의 여성 캐릭터가 있는데 먼저 이 세 명의 캐릭터에 대한 분석을 한 다음, 이 세 캐릭터의 선명한 복장상태와 팬데믹 상황하의 심리 상태와 팬데믹 시기 여성 캐릭터 간의 상호 연결된 현실 상태를 분석한다. 이어서 영화에서 언급된 전 세계 팬데믹의 시대적 배경을 종합적으로 논술한다. 본 연구를 통해 사실주의 영화 속의 여성 이미지 캐릭터에 대해 더욱 깊이 있게 이해하고 탐구하며 여성 캐릭터의 특징과 현실에서 여성이 사회에서 차지하는 지위, 이데올로기와 영향력에 대해 더욱 직관적이고 전면적인 인식을 탐구한다. 그리고 계속해서 영화 창작자가 현실에서 여성 이미지의 진실성과 여성 이미지가 가진 창조력을 어떻게 결합시켜 영화에 널리 활용해야 하는가에 대한 새로운 시사점을 제시한다.
URI
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628833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74553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THEATER & FILM(연극영화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