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보상 졸업공연 “About Love”

Abstract

본 논문은 실용음악학과 석사과정의 이수를 위한 졸업 공연“about love”에서 발표된 자작곡 및 편곡들과 공연의 내용을 분석한 논문이다. 논문은 대학원에서 습득한 음악 이론, 작곡 기법, 편곡과 노래 방식을 바탕으로 공연 노래의 형식, 악기 편성 등 각 작품에 대한 주제와 내용에 대한 설명 몇 분석을 목적으로 한다. 공연 'about love'는 사랑이란 무엇인지, 감정에 대한 생각을 음악적으로 풀어내는 주제로 준비된 공연이다. 공연 작품은 자작곡 4곡과 편곡 3곡을 포함해 총 7곡이다. 졸업공연은 통기타, 일렉트릭 기타, 베이스, 드럼, 피아노, 피리의 악기 구성으로 연주하였다. 그중 피리는 본인이 직접 연주한다. 공연에서는 7곡을 했으며, 한국어, 중국어, 영어 충 3개 언어를 매개로 사랑의 시기별 심리상태를 표현해 보려고 하였다. 곡마다 악기 편성이 다르고 pop, rnb, rock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한국어 노래 2곡, 중국어 노래 4곡, 영어 노래 1곡이다. 본 논문을 통하여 공연의 내용이 상세하게 전달되고 공연의 계획, 공연장, 출연자, 스태프 등의 설명이 상세히 담겨 있어 이 논문을 통해 부족한 점을 찾아 자신을 더욱 보완하게 배울 수 있기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