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혼부부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수요자 맞춤형 공공주택 평면계획에 관한 연구

Abstract

정부의 주거복지로드맵2.0에 따르면 정부는 저출산 문제의 대책마련으로 양육하기에 좋은 환경을 공급하자는 취지에서 수요자 맞춤형 임대주택을 제공하는 등 각종주거지원을 하고 있다. 하지만 현재 공급되고 있는 공공주택들은 맞춤형 특화설계라는 말을 쓰기에 일괄적인 평면을 가지고 있으며 다양한 라이프스타일을 가진 신혼부부들의 니즈를 맞추기에 한정적이다. 따라서 이에 대한 평면개발이 필요한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 신혼부부를 위한 공공임대주택‘신혼희망타운’의 평면이 일괄적인지 검증하였고, 다양한 라이프스타일을 가진 신혼부부(딩크족, 딩펫족, 일반부부, 듀크족)의 표본 대상자들을 인터뷰한 내용을 바탕으로 페르소나를 4명(A,B,C,D)으로 설정하여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가상생활패턴시나리오를 작성하였다. 공간이용행태를 기존 평면유형에 대입하여 기존평면유형을 평가하고 개선점을 도출하였다. 도출된 개선점을 적용하여 각 페르소나를 위한 평면을 제안하였으며 검증받았다. 제1장에서는 연구의 배경과 목적, 연구 범위와 방법, 연구흐름도를 작성하며 연구범위에 대한 기준과 범위를 자세히 선정하였다. 제2장에서는 첫째, 신혼부부와 라이프스타일이 다양화된 변화요인과 작용에 대한 이론적 배경을 알아보며 라이프스타일에 관한 연구에 자주 사용되는 AIO기법에 따른 측정변수를 선행논문에서 조사하였다. 또한 신혼부부의 변화유형인 ‘딩크족’,‘딩펫족’,‘듀크족’에 대해 조사하였다. 둘째, 공공임대주택의 정의와 변천사, 공공임대주택에 최근 적용되고 있는 수요자 맞춤형 주택정책에 대한 현황을 알아보았다. 셋째, 맞춤형 평면의 개념과 현황조사를 통해 공공임대주택이 나아가야 할 방향과 가치에 대해 알아보았다. 넷째, 기존 공공임대주택‘신혼희망타운’의 평면을 실 구성, 실 배치, 실 결합으로 나누어 일괄적인지 유형을 분류하며 검증하였다. 제3장에서는 신혼부부의 변화하는 라이프스타일을 대변하는 표본인 페르소나를 설정하고 각 페르소나의 공간이용행태를 도출하였다. 첫째, 페르소나 설정의 방법론에 대해 문헌 조사를 하였다. 둘째, 페르소나를 설정하기 위해 인터뷰를 통한 사용자조사와 라이프스타일 유형을 구분하기 위한 변인 파악을 하였다. 인터뷰 대상자 4명을 변인에 따라 유형을 구분시켰으며 척도를 만들어 대상자들간의 가치관과 라이프스타일에 대한 비교가 쉽도록 하였다. 예를 들면 인터뷰 대상자 A는 경제활동이라는 변인에서 현재중심형에 가까웠다. 셋째, 인터뷰 조사내용과 변인에 따른 척도를 통해 페르소나(A,B,C,D)를 설정하고 시나리오를 만들었으며 가상생활패턴시나리오를 작성하여 주거공간에서 생활하는 동안 특정 생활에서 어떤 행동을 할 때 공간의 어떤 점이 불편하거나 요구되는지를 분석해보았다. 넷째, 이를 통해 공간이용행태 키워드를 도출하였다. 다섯째, 2장 이론적 고찰에서 공공임대주택 ‘신혼희망타운’ 평면을 유형화했던 기존 평면유형을 대입하여 도출된 페르소나의 공간이용행태에 따라 평가하고 개선점을 도출할 수 있는 분석 틀을 제시하였다. 제4장에서는 각 페르소나의 공간이용행태에 따라 기존 평면유형을 평가하고 각 페르소나별로 개선점을 도출하였다. 도출된 개선안을 페르소나 공통 개선안과 페르소나 각각의 차별적 개선안으로 나누어 공간 개선으로의 차별점을 정리하였다. 제5장에서는 페르소나 유형에 따라 평면을 제안하고 검증을 하였다. 검증의 방식으로는 페르소나를 설정하기 위해 인터뷰하였던 인터뷰 대상자 4명에게 제안된 평면도와 모델링을 보여주며 검증을 받았다. 검증결과에서 도출된 개선안 반영도와 만족도를 정리하여 만족도가 낮은 부분에 있어서 최종제안을 해주는 방식으로 결론을 지었다. 위와 같은 고찰과 분석, 제안 및 검증을 통해 본 연구는 다양한 신혼부부의 라이프스타일을 반영한 주거공간 연구자료로써 수요자들의 니즈를 만족시킬수 있는 공공주택의 평면유형개발에 활용될 것으로 보인다. 본 연구는 최근 변화하고 있는 신혼부부 유형 ‘딩크족’,‘딩펫족’,‘듀크족’과 기존의 일반부부의 표본을 각각 한 명씩 인터뷰 조사하여 정성 조사를 통한 페르소나를 설정하였는데 이러한 점이 본 연구의 한계점으로 볼 수 있으며 객관성을 얻기위해 정량조사를 통해 신혼부부의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공간이용행태를 도출하여 평면을 계획 후 제안, 검증까지 한다면 더 설득력있는 연구자료로써 사용될 것으로 보인다. 앞으로 주거환경에 대한 수요자들의 눈높이와 기준은 점점 높아질 것으로 예상되며 각 독립된 공간으로 이용가능한 ‘분리형 세대’,취향에 맞게 평면 변형이 가능한‘ 가변형 설계’, 용도에 맞게 활용가능한 ‘알파룸’, 1층의 단점을 보완한 ‘정원특화설계’등 실 수요자의 마음을 얻기 위한 특화 평면개발에 대한 연구는 계속되어야 할 것이다.